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소나무재선충병 재발생률 조사결과 발표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2. 18. 14:10

 

 

 

산림청, 소나무재천충병

재발생률 조사결과 발표

 

- 발생 80개 지자체 조사... 평균 재발생률 29.5% -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한 전국 80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재발생률'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는 한국임업진흥원과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자원조사본부가 공동조사팀을 이뤄 실시했으며 대상 지역은 재선충병이 발생한 전국 80개 시·군·구 840개 방제사업장입니다.


조사 결과, 전국 소나무재선충병 평균 재발생률은 29.5%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재발생률 : (올해 재 발생본수/ 작년도 발생(방제) 본수) × 100

 

광역 시·도별로 재발생률은 충남이 0%인 반면, 대구는 238%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시·군·구별로는 부산 기장군 등 39곳이 30% 미만을 보였고 대구 달성군, 경북 안동시 등 11곳은 10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재발생률이 0%로 나온 지자체는 충남 보령·태안, 강원 정선 등 11곳으로 이 지역은 초기 발생 시 소구역 모두베기 등 선제적 방제를 실시했고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뤄졌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 재발생률이 100% 이상인 대구 북구, 경남 창녕·남해, 경북 안동 등 11곳은 대부분 발생 10년이 지난 지역으로 방제가 장기화됨에 따라 관심도가 떨어지고 피해지역 내 고사목 누락 등 부실 관리가 원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피해고사목 방제법에 따라 재발생률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피해고사목을 벌채한 뒤 파쇄로 방제한 경우는 재발생률이 19.1%인 반면, 훈증 방제는 32.1%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 파쇄 방제: 피해고사목을 벌채한 뒤 파쇄기를 이용해 1.5㎝ 이하로 잘게 부수는 방법
* 훈증 방제: 피해고사목을 쌓은 뒤 약제를 뿌리고 방수포(타포린)를 씌워 밀봉하는 방법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재발생률 조사는 지자체 방제사업의 품질과 방제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재선충병에 대한 단체장의 관심도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조사결과를 지자체 합동평가에 반영하고 방제사업장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