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6년(7기)

자락길과 함께 하는 즐거운 산행 서울 안산

대한민국 산림청 2016. 2. 24. 10:09

 

 

 

서울  락길하는

즐거운 산행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엄윤주

 

  봄이 온다는 절기 입춘을 지나 눈도 비로 내린다는 우수도 지나 이젠 정말 기다리던 봄이 코앞에 와 있습니다. 사계절중 볼 것이 가장 많아 계절의 이름도 ‘봄’이 되었다는 아름다운 계절을 맞을 일이 벌써부터 마음까지 설레이는 요즘입니다.
이제 긴 겨울잠을 자던 숲속 동물들은 물론이고 숲속의 나무와 풀들까지 차례로 깨어나면 생동감 넘치는 봄 숲의 향연이 계절의 선물처럼 펼쳐질텐데요. 숲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듯 이 계절 기지개를 활짝 시작하며 즐겨보기 좋은 것 중 하나가 뭐니 뭐니해도 자연과 함께 하는 산행일 것입니다.

 


건강과 힐링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는 산행의 시작으로 부담없이 생활속 공간과 가깝게 위치해 있는 도심속의 오아시스 같은 친근한 산 찾아보면 더 좋을텐데요.
그런 산으로 대표적인 도심이라 할 수 있는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서대문 안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안산은 도심속 위치한 지리적 접근성이 매우 편리하다는 것외에도 남녀노소 심지어 유모차나 몸이 불편하신분들까지도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길 '자락길’이 조성되어 있어서 서울의 산중 찾는 이가 나날이 늘어가는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안산은 ‘무악’ 라고도 불리우며 산이 동봉과 서봉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산의 모양이 마치 말의 안장 즉 ‘길마’와 같이 생겨 붙여진 이름으로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해 있는 295.9m의 아담한 산입니다.
서울의 산중 대외적으로 유명한 인왕산과 마주보고 있다고 하면 그 위치를 더 쉽게 짐작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저 높지 않은 동네의 평범한 뒷산이나 앞산 정도려니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안산은 생각보다 일부러 찾아 오실만큼 빼어나고 특별한 자랑거리가 많은 산입니다.


 


안산을 아끼고 애용하는 입장에서 안산이 품고 있는 그런 매력들을 하나 하나 소개해보면 첫 번째는 우선 안산의 아름답게 우거진 숲 들 수 있습니다.
안산엔 특별하게 동일수종으로 조림된 특색있는 나무들이 모여 숲을 이룬 곳이 많은데요.
메타세콰이아, 층층나무, 쉬나무, 가문비나무, 벚나무, 잣나무, 소나무와 보기 드문 자작나무숲까지 동일 수종의 나무로 테마를 이룬 숲들을 산행중에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산입니다.

 


특히 메타세콰이아 숲에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삼림욕장까지 마련되어 있어서 이곳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서울 도심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숲이 주는 아늑한 고요속에 상쾌한 삼림욕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안산 전체에 산길을 따라 편리하게 놓여 있는 '안산 자락길' 안산을 대표하는 자랑거리중 하나인데요.
안산을 한바퀴 모두 돌아볼 수 있도록 7km나 되는 결코 부족하지 않은 넉넉한 코스로 산행을 즐겨 볼 수 있는데다 자락길로 인해 날씨에 상관없이도 찾아올 수 있는 산행이 늘 준비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안산을 산행하다 보면 지팡이를 짚으신 어르신들은 물론이고 유모차나 휄체어의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산행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적합한 곳이 아닐까 생각되는 곳입니다.

 

 


세 번째 산행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주변 전경이 주는 풍경에 대한 감동일텐데요.
안산은 다정한 오누이처럼 가깝게 마주보고 있는 인왕산의 풍경은 물론이고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에 올라서면 서울 남산타워는 물론이고 63빌딩이 있는 여의도. 북한산의 이름난 봉우리들이 마치 한 폭의 그림처럼 눈앞에 사방으로 펼쳐지는 풍경을 즐감할 수 있는 산행이 가능한 곳입니다.
곳곳에 전망대도 잘 마련되어 있어서 산행이 주는 풍경에 대한 매력을 충분히 즐감해 볼 수 있습니다.

 

 


산길만 걷는 산행이 아니라 안산 곳곳에는 특색있게 조성된 숲속 테마공간들도 산객들에게 볼거리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도심속에서 보기 힘든 정겨운 옛 고향집 같은 너와집쉼터에 앉아 있으면 금세라도 고향집 그리운 할머니가 푸근하게 나타나실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고 너와집쉼터외에도 사계절 허브가 아름다운 허브원과 곳곳에 나타나는 약수터와 생태연못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곳들입니다.
이렇게 손꼽은 매력 외에도 볼고 즐길것들이 너무 많은 곳이 안산인데요.

 


안산은 누구나 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게 애용할 수 있는데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무악재역, 홍제역을 이용해서 바로 도보로 등산로 접근이 가능하고,
여러 버스편을 이용하면 서대문 전역에서 손쉽게 오를 수 있는 지리적 접근성도 좋은 곳입니다.

 


산행은 이정표를 따라 안산자락길 7km를 모두 돌아보아도 의미있고, 지하철 이용시에는 안산자락길을 걷다가 너와집쉼터→초록숲길무악정정상봉수대자락길과 허브원 이어지는 코스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이제 계절이 기지개를 켜듯 본격적으로 자연과 숲을 만끽할 수 있는 산행을 시작해보기 좋은 계절 되었습니다.

 


경험상 다른 여가활동보다 자연과 벗하며 부담없이 즐겨볼 수 있는 산행이야말로 계절을 오롯이 즐감하며 동시에 건강과 힐링까지 느껴볼 수 있는 여가활동인 듯 싶습니다.

다양한 숲의 아름다움과 상쾌함이 계절의 선물처럼 펼쳐져 있는 서울 안산으로의 산행!

지금 바로 출발해보시면 어떨까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