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임산물 요리 레시피 '죽순전'

대한민국 산림청 2016. 5. 17. 12:10

 

 

 

 

 

 

 

 이맘때 가장 맛있는 제철 임산물 요리 레시피 '죽순전'

대나무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인 죽순은 생산량이 많지 않고 나오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귀한 식재료로 취급받고 있다. 죽순의 효능은 혈압 및 몸의 열을 내리고 햇빛에 의한 피부염에 효과가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만성 기관지염 등에 높은 치유율을 나타냅니다.

한방에서는 열병으로 인한 갈증, 입과 혀에 생기는 부스럼을 치료합니다.
죽순은 4~5월경이 제철로 ‘아침에 파내면 그날 안에 먹는다’고 할 만큼 신선도가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떫은맛과 쓴맛이 강해지며 수분도 줄어들고 풍미가 저하됩니다.

담백하면서 연한 죽순에는 수분과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 C 등 단백질에서부터 비타민까지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에 이롭고 변비를 예방해 준다. 죽순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약 70%는 단백질이 아닌 티로신, 아스파라긴, 발린, 글루타민산 등의 아미노산과 베타인, 콜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죽순만의 고유한 맛을 내게 해 줍니다.

 

재료 : 삶은 죽순 90g(1/2개), 달걀 50g(1개), 식용유 적당량, 밀가루 적당량
- 죽순 삶는 재료 : 소금, 마늘, 양파, 참기름, 물
- 고기소 재료 : 다진 돼지고기 50g(1/4컵), 양파 30g, 풋고추,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소금, 밀가루
- 고명 : 석이 다진 것, 황색·백색 지단 다진 것, 밤채, 실고추, 실파

 

만드는 법

 

1.죽순을 소금, 마늘, 양파, 참기름 넣은 물에 넣고 20분 정도 끓인다.
2. 물기를 꼭 짠 죽순을 밀가루에 묻힌다.
3. 다진 돼지고기에 양파, 풋고추, 마늘, 참기름, 소금을 넣고 볶은 후 밀가루를 넣어 섞는다.
4. 밀가루를 입힌 죽순에 (3)의 고기소를 얹는다.
5. (4)의 죽순과 고기 합한 것에 달걀을 노른자, 흰자 각각 따로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지져 낸다.
6. 준비한 고명을 얹어 낸다.

 

 

산림청 '숲이 선물한 자연요리' 중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