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은 수도권 시민들에게 휴식처요, 안식처 같은 곳입니다.
주말이면 소풍을 즐기는 사람들,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 역사탐방을 원하는 사람들까지 늘 붐비는 곳입니다.
특히 성벽길을 따라 트래킹을 즐기면 아주 좋습니다.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고요, 서울시내 빌딩숲의 조망이 일품입니다. 게다가 노송들이 즐비한 숲길은 힐링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고 말입니다. 이런 곳에 또하나의 볼거리가 있으니 바로 어여쁜 야생화가 많다는 것이죠.
봄, 여름, 가을 주인공들이 바뀌며 끊임없이 꽃이 피어납니다. 산성 나들이를 하실 때 한 번 주위를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름에는 어떤 꽃들을 볼 수 있는지 알아 볼까요?
▲ 메꽃
흔히 보는 나팔꽃과 비슷하게 생겼죠? 들에서 흔히 자라는 메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덩굴성입니다.
나팔꽃과 비교하면 길쭉한 잎모양이 다르고 꽃이 분홍색입니다.
▲ 각시원추리
원추리 종류도 꽤 다양하죠~ 붉은색의 큰꽃을 자랑하는 왕원추리는 개울가나 습지에서 볼 수 있지만 각시원추리는 주로 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초록의 숲속에서 샛노랑 꽃을 피우면 신호등처럼 밝고 도드라지게 보입니다.
원추리 중에서 가장 산뜻하고 담백한 아름다움이라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 참나리
'참나리'는 양지바른 풀밭이나 해안가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정원에 심어 가꾸는 경우가 많죠.
나리꽃 중에서 가장 왕성한 자태를 뽐내고 꽃도 아주 큽니다.
참나리는 줄기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는 둥근 주아를 통해 번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열매가 아닌 주아의 번식이 참 재미있고 신비로운 현상이죠.
▲ 하늘말나리
하늘말나리는 낮은 야산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즉, 말나리는 고산지대 특정지역에서 볼 수 있는 귀한 꽃이지만 하늘말나리는 근교산에서도 얼마든지 볼 수 있답니다.
희귀보호식물인 말나리는 옆을 향해 꽃이 피고 하늘말나리는 이름 그대로 하늘을 보고 꽃이 피어납니다.
▲ 우산나물
봄철 어린 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는 우산나물이 지금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우산나물은 둥글게 돌려나는 잎이 우산을 연상하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줄기 옆으로 꽃대가 길게 올라와 앙증맞은 백색의 꽃이 피게 됩니다.
▲ 종덩굴
종덩굴은 종 모양의 꽃이 피는 덩굴성 식물입니다. 한여름 오동통한 꽃을 피우는 모습이 참 아름다워요~
줄기가 가늘고 길게 덩굴을 이루며 주변의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 짚신나물
'짚신나물'은 양지바른 풀밭에 군락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잎은 뱀무와 유사하지만 줄기 끝에 작고 노오란 꽃이 줄줄이 달리게 됩니다.
짚신나물은 꽃줄기가 자라며 계속 꽃이 피기 때문에 먼저 피어난 꽃이 열매가 될 무렵에도 끝에서는 꽃을 피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열매가 익을 무렵엔 열매 끝에 갈고리 모양의 잔털이 나서 지나가면 바지가랑이에 달라붙습니다.
멀리 번식하기 위한 방법인 셈이죠~
▲ 청닭의난초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난초 중 하나로 아주 보기 힘든 꽃입니다. 닭의 난초를 닮았지만 꽃이 연두색을 띠기 때문에 청닭의난초라고 합니다. 특히 잘 보호해야 하는 귀한 야생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닭의난초
청닭의난초가 습기가 있으면서도 양지바른 풀밭에 자생하는 것과 달리 닭의난초는 개울가나 습지에서 자생합니다. 꽃이 황적색을 띠고 있어서 화려한 모습을 자랑합니다.
특히 아래쪽의 꽃잎에 붉은 반점이 많아서 매혹적입니다.
▲ 작살나무
작살나무는 마주나는 잎 사이에서 작은 꽃이 수북하게 모여 피는 특성이 있습니다.
꽃은 작지만 분홍색으로 모여 피기 때문에 떨어진 곳에서도 쉽게 눈에 띕니다. 가을날 보라색으로 익는 열매는 마치 보석처럼 아름답게 반짝이게 됩니다.
▲ 자귀나무
자귀나무는 주로 남쪽 지방이나 해안가에서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지구온난화와 함께 심어
가꾸는 경우가 많아서 근교 야산에서도 어렵지 않게 보이더군요.
솜털 같은 꽃이 분홍색을 띠게 되는데 마치 폭죽놀이 때의 불꽃처럼 화려합니다.
▲ 큰까치수염
하얀 수염꼬리처럼 피어나는 꽃, 까치수염은 초여름부터 꽤 오래도록 볼 수 있는 꽃입니다.
꽃줄기가 길게 자라면서 계속 꽃을 피우기 때문인데요,
사진에서 보듯이 아래쪽에는 꽃이 지고 열매를 맺은 모습이지만 계속해서 꽃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즉, 한 시기에 열매, 만개한 꽃, 꽃봉오리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