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도심 가까이에서 쉽게 즐기는 유아숲체험! 알고 계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6. 9. 27. 12:56

도심에서 즐기는 '숲체험'

 

 

 - 서울지역 국유림관리소 숲체험,유아숲체험 프로그램 안내 -

 

 

 

 

 

 도심에서도 숲체험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서울국유림관리소는 서울, 인천과 경기북부지역을 관할하고 있으며 서울지역에는 북한산과 수락산에서, 인천지역은 청량산, 경기북부지역은 천보산에서 각각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초(1~2월중)에 산림청 홈페이지(www.forest.go.kr)를 통해 유아숲체험원 참여기관 모집 공고를 내고 있으며, 유치원/어린이집의 참여 접수 신청, 추첨 등 선정을 통해 협약을 체결하고 정기적으로 숲체험에 참여하게 됩니다.

 

 

◆ 북한산 숲체험 
북한산(北漢山)은 서울의 성북구·종로구·은평구·강북구와 경기도 고양시에 걸쳐 위치한 산으로 예로부터 여러 이름으로 불렸는데 한산 또는 화산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렀으며, 신라 때는 부아악이라고도 하였고, 옛날 개성의 송도에서 한양으로 오다가 이 산을 바라보면 백운대(白雲臺), 만경대(萬景臺), 인수봉(仁壽峰)의 세 봉우리가 삼각으로 나란히 우뚝 솟아 있어 삼각산(三角山)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숲체험원은 성북구 정릉동에 2008년 도시숲이 조성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서울시 성북구청과 공동산림협약을 체결하여 같은 장소에서 서울국유림관리소와 성북구청이 각각 별개의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숲체험원 주변 산림문화 여행
숲체험원 인근으로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한 북악스카이웨이가 있으며, 주변에 사찰이 많아 숲체험과 등반, 사찰 여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요.

 

 수락산 숲체험
수락산은 서울의 북쪽 노원구 상계동과 경기도 의정부시, 남양주시 별내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으로 서쪽에는 도봉산, 남쪽으로는 불암산이 위치한다. 수락산(水落山)이라는 이름은 거대한 화강암 암벽에서 물이 굴러 떨어지는 모습에서 따온 것이예요.

수락산은 대부분이 암봉과 암벽으로 이루어진 돌산으로 경관이 뛰어난 반면, 산세는 그리 험하지 않아 주말이면 도심에서 몰려오는 등산객이 항상 붐비는 곳이다. 북한산(北漢山), 도봉산(道峰山), 관악산(冠岳山)과 함께 서울 근교의 4대 명산으로 불리지요.
수락산의 여러 등산로 중 서울 노원구 상계동 은빛아파트에서 물개바위를 지나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 길에 숲체험원이 운영되고 있고 울창하게 우거진 숲 속에서 숲체험이 이루어 지고 있어요.

 

☞ 숲체험원 주변 산림문화 여행
수락산에는 특이한 자연 암봉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물개가 몸을 일으켜 도약하는 모습을 닮은 물개바위와 영원암내 두충나무숲은 주지스님이 스님들과 신도들의 요통과 두통치료를 위해 1982년경 심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청량산 숲체험
청량산은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위치한 산이며, 청룡산, 청능산, 척량산으로도 불렸어요. 조선 성종때의 지리서인 동국여지승람에 경관이 수려하여 청량산이라 이름 지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연수구 일대와 송도신도시를 한눈에 쉽게 조망이 가능해요. 또한 맑은 날에는 영종도와 인천대교, 경기도 시흥시는 물론 시화호나 대부도까지 조망 가능하지요.

청량산은 2006년 도시숲으로 조성되었으며, 숲속도서관, 나비정원, 동심의 숲, 자연관찰원 등이 있어요. 또한 이 곳은 인천대학교 숲유아교육연구소와 북부지방산림청 간 협약을 체결하여 국내 최초로 매일반 형태의 연구형 숲유치원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 숲체험원 주변 산림문화 여행
청학동에는 500년 된 나무가 두그루 있는데 느티나무와 향나무로 2010년 가을, 인근의 마을주민들에 의해 나무혼례식이 올려졌어요. 당시 50주년 금혼식을 맞은 실제 부부가 신랑나무(느티나무)와 신부나무(향나무) 역할을 맡았으며, 인천시에서 보호수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지요.

 

  천보산 숲체험
천보산은 의정부시 금오동과 양주시 마전동의 경계에 있어요. 경계를 이루는 양주시에는 칠봉산이라고도 부르는 천보산과 회암동에 있는 천보산 등 2개의 천보산이 더 있어 등산객들이 종종 혼동을 일으키기도 하지요.
유아숲체험원이 있는 천보산은 의정부시 금오동에 소재하는 천보산이며, 인근에는 의정부시 광역행정타운,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사, 금오초등학교 등이 있으며, 특히 천보산 유아숲체험원은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 행(2012.7.26.) 이후 수도권 지역에 처음으로 조성된 유아숲체험원으로 유아숲지도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 숲체험원 주변 산림문화 여행
서계 박세당선생(1629~1703)의 고택에는 450년 된 은행나무와 120년정도 된 은행나무가 있는데 이 중 은행나무는 의정부시 보호수 지정되었다. 12대 종손이 거주하며 전화 예약후 견학 및 관람이 가능해요.


 숲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숲체험 활동모습

 

 

<징검다리 놀이>

 

 

<꽃향기 맡기>

 

 

<모래놀이>

 

 

<버섯관찰>

 

 

<쇠똥구리 던지기>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