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오! 산촌일기

<산촌생태마을여행시리즈> 하동 중서산촌생태마을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1. 3. 13:30

하동 중서산촌생태마을






 이곳은 벚꽃과 매실이 아주 유명하답니다.

매년 봄에는 섬진강이 흐르는 벚꽃 길에서 사진을 찍기 위하여 전국 각지에서 모이고 있답니다. 섬진강 물길을 따라 구비구비...보는 걸 그대로 차 안에서 찍어보기란 참 쉽지 않았지만, 여러 장 찍은 것 중 유일하게 마음에 든 사진 한 컷입니다.

 

 


 

 


아이들이 차 안에서 피곤피곤 몸이 노곤 할 때 즈음. 하동시내로 접어드는데 창 밖을 바라보던  아들이 하늘에 한자 '석삼' 같은 구름이 있다면서 외치더니, 딸은 숫자3을 외쳐봅니다. 숫자 3과 한자3은 엄연한 다른 영역이기에 어떻게 같이 있냐면서 말이 안되기에 안 봤는데 아내가 진짜 있다면서 신기해 했습니다. 저는 운전 중이라 사진으로 봤는데 오... 진짜 있더군요ㅎㅎ 아이들 말을 믿어주지 못해 미안한 순간 이었습니다.
   
마을도착 15km 남짓 비피삼거리에서 보이는 구재봉자연휴양림 이정표가 보입니다 그 방향으로 따라 들어오시면 됩니다. 곳곳에 중서마을 또는 중서산촌생태마을이라는 이정표가 잘 표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세요.

 

마을에 도착하기 10분전에 벚꽃 명소 길에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만큼 예쁜 벚나무 길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벚꽃이 없는 길도 계절의 멋이 느껴지지만 정말 봄에 오지 못한 게 아쉬울 정도로 예쁩니다. 마을사람들은 멀리까지 가지 않아도 멋진 벚꽃 길을 붐비지 않게 보실 것 같습니다.
  



 

마을이 산중턱에 있고 들어가는 입구가 s자형으로 구불구불 좁은 길로 되어 있어서 버스는 마을 입구에 주차를 한 후 조금 걸어오셔야 해요. 픽업인 저희 차도 턴할 때는 조금 벅차게 들어 갔습니다. 정면으로 보이는 곳은 하동여행지 중서산촌생태마을 전경입니다.


입구에 녹차만들기 체험장이 있었고, 전면에는 양어장, 숙박동, 식당동, 체험동, 세미나실, 운동장 도 보입니다. 숙박은 단체 룸부터 가족룸까지 구비 되어있으며, 휴양하러도 와서 체험프로그램에 참여는 경우도 많습니다.  식당에서는 중서마을의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식체험도 이뤄지지만 예약 을 할 경우 식당에서 고사리, 매실, 감, 밤 등 특산품을 이용한 요리를 드실 수 있으니 구입문의 해주세요.
 



 

정서마을에서는 지리산 구재봉자연휴양림이 근처에 있기 때문에 산촌의 환경을 이용한 체험이 많 은 편입니다. 몇 가지를 소개해드려 보자면 녹차만들기, 귀곡산장체험, 미꾸라지 잡기, 매실, 블루 베리 따기 등 계절별로 가족단위부터 단체 객들까지 알차게 이용 가능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있 습니다.





확실히 지리산 고지대라서 그런가 차가운 공기가 느껴졌습니다. 중서마을은 다른 마을보다 아기 자기하고, 알밤처럼 작고 꽉찬 느낌이랄까요? 체험관에서 조금만 위로 올라가면 냇물이 졸졸졸 흐릅니다. 맑고 시원해 보여서 효원이가 손을 담그더니 앗 차가워 하면서 바로 손을 빼네요 ^^

한여름에도 고지대라 시원함을 느낄 수 있고, 아랫마을 쪽 지리산자락에서 흐르는 계곡이 한적한 물놀이를 즐기기 좋습니다. 또, 아랫마을에는 지리산둘레길이 있고, 중서마을에서는 멀지 않은 곳 에 비교적 완만한 구재봉등산로가 있기 때문에 연령 상관없이 등산도 다녀오실 수 있답니다.

 

마을 대표님과 말씀 나누다 재미있는 사실을 알았는데요 중서마을에는 담장과 문이 없다고 합니 다. 높은 고지대라 도둑이 없다네요^^ 현재 마을에 문이 있는 곳은 귀촌 해서 새로 지은 건물 만 있답니다. 또 올해 초 하동 중서마을에 장애인분들이 사시는 곳에 큰 화재가 나서 많은 손실이 있었고, 장애인 가족들이 갈 곳이 없어졌지만 마을주민들의 도움으로 지금은 복원 중이랍니다. 얼 른 집으로 돌아가길 기원합니다.
 



 

담장너머로 보이는 강아지 한 마리,,,,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구슬픈 눈으로 저를 바라보네요.
시골의 정취를 물씬 풍기는 경상도 하동여행지!!

 
하동산촌생태마을 여행정보

 

1. 주소 : 경상남도 하동군 적량면 중서길 74-7
2. 전화번호 : 010-3582-7016
3. 홈페이지 : http://jungso.modoo.at/
4. 주요특산물 : 고사리, 매실, 밤
5. 주요체험활동 : 매실따기, 미꾸라지.메기 잡기, 블루베리따기
6. 체험비 : 매실따기 5,000원, 블루베리따기 7-8,000원, 미꾸라지 잡기 5,000원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