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왜그럴까_시리즈⑧] 흰개미 UFC 챔피언 결정전?!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12. 09:30

흰개미 UFC 챔피언 결정전?! 

 



 왜! 왜! 왜그럴까 시리즈 여덟번째! 

안녕하십니까? 왜그럴까 시리즈 애독자여러분! 오늘은 산림청배 흰개미UFC가 열리는 날입니다. 흰개미 중에 어떤 흰개미가 가장 힘이 좋고 무서울까요? 오늘은 흰개미들의 싸움 구경가실까요?




○ 흰개미세계의 UFC 챔피언 결정전 승자는 ?

국내 흰개미 UFC 챔피언 결정전 대결을 위한 선수로는 먼저, 국내 전국에 분포하고 있는 청색코너 일본흰개미(Reticulitermes speretus Kolbe), 두 번째로는 금강 유역 주변을 분포지로 삼고 있는 흑색코너 칸몬흰개미(Reticulitermes kanmonensis Takematsu), 세 번째로는 외국 용병인 적색코너 집흰개미(Coptotermes formosanus Shiraki)를 소개합니다.



○ 참가 선수들의 사전 전력 분석

  먼저 국내 선수인 청색코너 일본흰개미(Reticulitermes speretus Kolbe)는, 제주도, 울릉도를 포함하고 추운 철원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는 전국구이며, 하나의 개미집에는 적게는 2-3마리, 최대 20-30마리의 알을 낳는 여왕을 보유하고 있으며, 집은 사는 곳이 곧 집인 것이 특징인 단체입니다. 일반적인 특징은 습한 장소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일개미 계급이 주를 이루며, 병정개미가 포함되어 있으나 개미집별로 그 개체수가 적은 것부터 많이 분포하는 것까지 다양한 양상의 단체생활을 보여준답니다. 또한 서식지가 적에게 발각되면 빠른 시간내에 단체가 이동하기도 합니다. 결혼비행 시기는 1회로써 3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5월 말까지도 실시합니다. 일개미는 일개미 1마리가 하루에 목재를 먹어치우는 양이 0.03-0.05㎎정도 먹어치우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국내선수인 흑색코너 칸몬흰개미(Reticulitermes kanmonensis Takematsu)는, 2003년에 소문으로 알려진 후 2004년에 그 실체가 발견된 신흥조직으로서 금강 유역 주변을 근거지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그 분포지 범위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점차 세력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외형적 특징은 일본흰개미와 비슷하며, 일본흰개미보다 조금 더 건조한 목재(덜 습한 목재)를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결혼비행은 2월말부터 시작하며, 9월경에도 실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아직 안개속에 가려져 있지요. 


세 번째로는 외국 용병인 적색코너 집흰개미(Coptotermes formosanus Shiraki)는 한때 국내에도 존재한다고 소문이 퍼졌었지만, 실체를 발견할 수가 없어 현재는 없는 전설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옆나라 일본에서는 그 세력이 매우 강한 종족이랍니다. 외형적으로 하루에 수백개의 알을 낳아 번식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여왕을 숭배하고 있으며, 병정계급은 큰턱 이외에 앞이마에 접착물질을 발사할 수 있는 무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일개미는 일개미 1마리가 하루에 목재를 먹어치우는 량이 0.07㎎이므로 100만 마리가 하루에 70g을 먹어치우는 괴물급 파괴자입니다. 소문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초등학교 건물을 한달만에 붕괴시키는 괴물이라는 소문도 있고요. 또한 주변 순찰 능력 및 활동범위가 반경 200m에 이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공포의 원형링 승자는?

흰개미 UFC 참가 선수들간의 신체 사이즈의 순서집흰개미, 일본흰개미, 칸몬흰개미 순이었습니다. 싸움 무대에 50마리 씩을 넣은 단체전(집단패싸움?)으로 1시간 전투한 결과입니다. 

영예의 우승자는 역시 큰턱이외의 무기를 장착하고 있는 외국용병 집흰개미였습니다. 국내선수인 일본흰개미칸몬흰개미는 외국 용병에게는 약하였으나, 국내선수들끼리는 막상막하의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흰개미가 갉아먹은 목재

□ 흰개미의 특성

목조건축물에 사용되는 목재는 흰개미의 주된 영양원 공급소이자 생활터전입니다. 흰개미는 생존하기 위해 셀룰로오스를 주영양원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셀룰로오스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목재를 생활터로 삼습니다. 또한 흰개미는 소화관내에 원생동물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장내(腸內)에서 셀룰로오스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메탄가스를 생산하여 배출하기도 합니다.


□ 피해예방 및 방제 : 일본흰개미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① 젖어 있는 목재 부위를 제거 또는 교체하거나 말리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일본흰개미는 물을 운반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항상 축축하게 젖어 있는 목재를 가해한다. 

② 흰개미방제용 약제를 사용하여 목재내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표면에  칠을 한다, 

③ 흰개미가 침투하여 가해하고 있는 부재에 대해서는 훈증처리 후 피해 부재를 교체한다. 

④ 장마철이나 폭우로 인한 목재의 젖음을 방지하기 위해 배수로 또는 배수구를 정비하고 비가 새지 않도록 지붕을 수리한다. 

⑤ 목조건축물 주변이나 마루밑의 토양에 흰개미 방제용 토양처리제를 살포한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