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7년(8기)

[#캠핑즐기기] 괴산 성불산산림휴양단지 숲속야영장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16. 16:30

괴산 성불산산림휴양단지

숲속야영장



충청북도 괴산군은 산세가 좋고, 고추와 인삼 등의 특산물이 유명하며, 등산과 트레킹을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유기농 친환경 농산물을 구입하시기위해 들르시는 분들이 많은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괴산군 칠성면의 산막이옛길 등이 널리 알려지면서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괴산 성불산은 산세가 유려하고 아름다워 지역의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성불산 산림휴양단지는 일반적인 휴양시설들과 같이 팬션형태의 시설을 운영해오고 있었으나, 최근에 시설을 대폭 개선하여, 숲속야영장, 생태공원, 어린이동화의숲 등의 시설들까지 갖추며 명실상부한 충북지역 최고의 산림휴양단지가 되었습니다.



성불산 산림휴양단지



무엇보다도 등산 및 휴양에만 초점을 맞추어왔던 산림휴양시설이 어린이들이 즐길만한 놀이시설을 갖추면서, 가족형 휴양단지로 거듭나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으며, 건축물 위주의 숙박시설에서 벗어나 자연을 보다 깊게 느낄 수 있는 야영시설을 추가하였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리모델링을 하였다고 판단됩니다.


성불산산림휴양단지의 이용은 온라인예약을 통해가능하며, 숲속야영장의 이용료는 성수기와 비성수기 동일하게 1박에 2만원이고, 입구에 위치한 관리사무소에서 야영장이용자임을 확인한뒤에 입장하여야 합니다.




입구의 우측에 위치한 관리사무소를 지나면 산림문화휴양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각종 세미나와 교육을 할 수 있으며, 항시 이용가능한 매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산림문화휴양관을 지나서 오르면 우측으로 주차장과 함께 숲속야영장 표지석이 나타나며, 주차장에 비치되어 있는 수레를 이용하여 캠핑용품을 옮겨야 합니다.




성불산산림휴양단지내 숲속야영장은 총 15개의 데크를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산림을 훼손을 최소화하는 개발을 통해 숲속에서의 캠핑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데크의 사이즈는 약 6m x 6m 로서, 일반적인 대형리빙쉘텐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캠핑용 텐트의 설치가 가능하며, 소형텐트를 설치할 경우 타프를 치고 여유있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림을 그데로 유지하며 개발하였기에 나무그늘이 충분히 조성되어 무더운 여름에도 즐거운 캠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연휴양림에는 전기가 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성불산산림휴양단지 숲속야영장에는 전기기설이 완비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들을 모두 사용가능하며, 간단하게 전기로 난방을 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다만, 야영장내에서의 전기사용은 600W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전기사용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및 개수대는 숲속야영장에서 약 20~30m 이동하여야 하지만,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야영장내에서는 화로대 등의 사용이 제한되어 숯불을 피우지 못하나, 편의시설 앞의 취사장에서는 숯불을 이용할 수 있는 화로대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곳으로 이동하여 BBQ를 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간단한 취사는 야영장내에서 가능합니다.




성불산산림휴양단지가 리모델링되면서 가장 눈여겨 볼만한 것은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 대폭확충되었다는 것입니다. 야영장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어린이동화의숲에는 놀이터를 비롯하여,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시설과 책들이 비치되어 있으며, 그저 산책만 해도 동화속 내용을 아이들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아름다운 산책로가 조성되어있습니다.




어린이 동화의 숲을 따라 산책을 하며 오르다보면 나타나는 생태숲학습관에서는 일년내내 자연물을 이용한 체험이 가능하며, 야영장 편의시설 아래쪽에는 풋살 및 농구등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인 숲속운동장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뛰어놀기도 좋습니다.






숲속야영장의 위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성불산 등산로를 만날 수 있으며, 최근에 안전시설 등이 대폭 강화되어 편안하고 안전한 산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성불산산림휴양단지에서는 매년 이른봄이면 “미선향축제”라는 미선나무 꽃축제가 열리며, 미선나무테마파크를 만들어 향토자원인 미선나무를 보존하고, 생태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성불산산림휴양단지의 최상단쪽에는 생태공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등산로를 따라 이동할 경우 생태공원쪽으로 하산을 하게되며, 생태공원내에는 여름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설들과 어드벤처형 놀이터가 위치하고 있어, 가족형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괴산 성불산에 위치하고 있는 괴산성불산산림휴양단지 숲속야영장은 일반적인 휴양시설의 이용료에 비하여 매우 저렴한 이용료로 등산을 비롯한 성불산의 산림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야영장입니다.
여름철 시원한 나무그늘 아래에서 즐거운 캠핑을 하고 싶다면, 괴산 성불산산림휴양단지 숲속야영장을 추천드립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조국희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