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7년(8기)

<#이번 주 캠핑은 여기 어때?> 옥화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21. 16:30

<#이번 주 캠핑은 여기 어때?>

옥화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




 충청북도 청주시 미원면에는 보은 속리산에서 출발하여 남한강으로 흘러들어가는 달천변으로 옥화구경이라는 아홉군데 경치좋은 곳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중 제4경 옥화대를 중심으로 미동산수목원, 옥화자연휴양림,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 등이 운영중이며, 나들이하기 좋은 금관숲과 사설카페, 팬션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은 옥화자연휴양림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원면소재지에서 미동산수목원을 지나 보은방향으로 향하다가 좌측 금관리방향으로 방향을 바꾸면 미원천과 감천이 합쳐져 지방하천 달천이 시작되는 지점을 만나게되며, 오래된 교량을 건너 좌회전을 하여 농로길을 1km 정도 달려야 합니다. 캠핑장 표지판을 찾기보다는 옥화자연휴양림을 찾아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콘크리트 농로포장길이 끝남과 동시에 산쪽으로 오르막길이 나오며 곧바로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입구가 나타나며, 더 올라가면 옥화자연휴양림 관리소가 나오게됩니다.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은 기존 청주시(구, 청원군)에서 위탁운영하던 옥화자연휴양림의 시설중 일부분이었으나, 국가지원을 받아 조성된 캠핑장으로서, 현재에도 옥화자연휴양림을 관리하는 부서에서 함께 관리하고 있습니다. 약40개의 사이트를 운영중이며, 옥화자연휴양림 홈페이지(https://okhwa.cheongju.go.kr)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의 캠핑사이트는 모두 데크시설이 갖추어져있으며, 차량의 이동을 위한 도로에는 차도블럭이 깔려져있고, 사이트 개별 주차공간을 배치하여 오토캠핑장이용자가 차량을 끌고 들어와 불편함 없이 캠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야영데크는 크기에 따라 대·중·소로 구분되며, 이용요금 또한 비수기 30,000~20,000원, 성수기 35,000~25,000원으로 차별되고, 전기이용시 별도로 5천원을 추가부담해야합니다. 야영구역은 자동차야영장 A와 B, 소나무구역, 벚나무구역 등 총4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A구역은 소형데크만 배치되어 있으나 B구역을 비롯한 나머지 구역에는 각각 크기가 다른 데크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예약전에 홈페이지에서 데크 사이즈를 확인하여 텐트크기에 적합한 데크인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옥화국민여가오토캠핑장은 기존의 캠핑장에서 2016년 리모델링을 통해 국민여가캠핑장으로 거듭났으며, 개수대와 화장실 등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가 이루어져 관에서 운영하는 자연휴양림내 캠핑장임에도 불구하고 편의시설이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오토캠핑장 AB구역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물놀이시설은 여름에만 운영하며, 물놀이장 바로옆 사이트에서 캠핑할 경우 아이들이 노는 광경을 바로옆에서 지켜보며 안전한 물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화자연휴양림쪽으로 이동하면 계곡수를 이용한 별도의 물놀이시설을 운영중이므로 성수기에는 휴양림쪽으로 이동하여 물놀이를 즐겨도 좋습니다.



캠핑장이 달천변으로 조성되어 있기에 하천으로의 접근성이 좋으며, 수심과 유속이 낮아 어린자녀들과 함께 올갱이와 물고기 잡기에도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옥화자연휴양림은 벚꽃나무, 느티나무 등의 다양한 수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옥화송이길(등산로), 운암휴양길(산책로) 등이 조성되어있어, 등산과 트레킹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도 캠핑과 함께 즐거운 레져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캠핑장내 소나무구역 위쪽의 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만나는 등산로인 옥화송이길은 코스가 짧고 산의 높이가 낮아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등산로이며, 운암휴양길은 휴양림 주변의 산등성이를 돌아오는 코스로서 산책하기 안성맞춤이고, 하천을 따라 옥화 제2경 용소까지 다녀와도 반나절 정도의 산책코스로 적당합니다. 용소앞에는 팬션과 카페등이 운영중이므로 식사를 한다거나 커피를 한잔하며 경치를 구경해도 좋습니다.


충북 청주시의 경치좋은 여행지인 옥화구경내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을 벗삼아 캠핑하기 좋은 옥화국민여가캠핑장에서의 캠핑은 무더운 여름에는 하천과 물놀이장이 있어서 좋고, 봄가을에는 산이 있어 좋으므로 사시사철 가족과 함께 찾기에 아주 좋은 캠핑장입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조국희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