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의 날에도 자나깨나 산불조심! 대형산불은 가을철에 더 조심!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0. 18. 17:00

산의 날에도 자나깨나 산불조심!

대형산불은 가을철에 더 조심!





 산의 날을 아시나요? 우리나라에는 뜻깊은 일을 기념하는 날이 아주 많습니다. 예를 들어 10월만 해도 국군의 날(국군의 위용과 발전을 기리기 위해 제정), 한글 날(한글 창제 및 반포를 기념하는 날)등 많은 기념일 등이 있는데요. 하지만 산림청이 지정한 산의 날(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보호하기 위해 지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 산림을 기념하는 생일 날 (산의 날)


매년 10월 18일은 산의 날입니다. 지난 2002년 UN이 세계 산의 해를 선언한 계기로, 산림청이 지정한 날이죠. 10월 18일이 산의 날로 제정된 이유는 우리의 삶이 가장 아름다운 단풍이 짙어지는 한로(寒露)와 산에 올라 풍류를 즐기는 우리전통의 세시민속인 등고(登高)가 행해지던 음력 9월 9일에 인접한 날에서 「십(十)+팔(八)=나무(木)」의 상징적 의미를 살려 매년 10월 18일을 「산의 날」로 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산의 날 지정을 계기로 전국의 임업인·산악인은 물론 산을 사랑하는 모든 국민들이 함께하는 기념행사와 산의 소중함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산림문화축제, 산지정화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산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산의 날은 1년 중 우리나라 산이 가장 아름다운 단풍의 절정기인데요. 이렇듯 산의 날은 뜻깊고 의미 있는 날이기도 하지만 이후부터 우리나라 금수강산이 산불로 고통 받는 날이기도 합니다.






 10월 이후 대형산불 조심해주세요!


산불은 가을철을 시작으로 봄철로 이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산불은 특히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가을철 산불은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강한 바람으로 인해 산불이 발생하면 걷잡을 수 없이 순식간에 확산되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불씨가 강풍을 타고 날라 다니는 비산화가 될 경우에는 대형 산불로 이어지게 됩니다.


2013년 이후부터 2017년까지 지난 5년간의 기록을 살펴보면 전국에서 일어난 산불은 2,390건에 달하고 2013년 296건 2015년에는 623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는 현재까지 588건으로 해가 지날수록 점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산불의 주요원인은 입산자에 의한 실화(125건), 논·밭두렁태우기 등 소각행위(102건) 담뱃불 및 성묘객실화(38건)순이며, 100ha 이상 대형 산불만 4건이나 발생하는 등 산불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여 산림피해를 키웠습니다.





 의식의 전환으로 산불원인 환기하자!


이러한 산불발생을 줄이고자 산림청 및 산림관련부서에서는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산불의 위험성과 경감심을 고취시키는 공익광고와 계도활동을 통해 논밭두렁 소각의 무익함과 농촌의 노약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주의가 뜻하지 않는 산불로


산림당국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산불방지 상황실운영,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교육활동, 산불감시원등 방지인력 배치활동과 산림 연접지와 논밭두렁 등 산불 취약지 소각 행위단속을 지상에서 실시하고,

공중에서는 항공기 공중계도활동을 통해 이상징후 발생에 즉각적 대응으로 산불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도 불구하고 산불은 언제 어디서나 강한 바람과 인재가 맞불려 발생하고 있는데요. 산불이 한번 발생하면 강한바람에 의해 비산화되어 순식간에 산과 산을 넘어 도심을 감싸는가 하면, 민가와 축사 등 산림을 한 순간  잿더미로 만들어 버리지요.


'이정도면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과 부주의한 화기물 취급으로 인해 발생되는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평소에 산불에 대한 위험성과 경각심을 갖고 관심과 주의를 가진다면 발생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주어진 소명으로 최선을


머지않아 산은 우리에게 아름다운 선물인 가을철 붉은 단풍을 선사하겠지요. 이번 만큼은 아름다운 자연을 후손에게 되물림 될 수 있도록 산불조심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번 상기하여 과거와 같이 해마다 발생하는 산불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가을철 아름답게 물든 산이 우리를 즐겁게 해 주듯이 우리도 산을 아끼고 사랑해 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해주실거죠?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