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알쓸산림! 알아두면 쓸모있는 산림정보> 산지토사재해의 종류와 전조현상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1. 20. 09:30

<알쓸산림! 알아두면 쓸모있는 산림정보>

산지토사재해종류전조현상






○ 산지토사재해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집중호우가 증가하면서 산사태와 같은 산지토사재해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도시생활권에서 발생하여 큰 피해를 입히기도 하는 산지토사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산사태 개념도와 실제 발생모습


○ 산사태


  산사태는 빗물로 무거워진 토층이 암반 경계면을 따라 일시적으로 흘러내리는 현상입니다. 산비탈 속에는 흙과 암반의 경계부분이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빗물을 담는 흙속의 공간에 물이 차게 되고 암반위의 흙을 비탈면 아래로 미끄러집니다. 빗물이 흙과 암반 경계면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여 산사태가 발생하는 것이죠.




토석류 개념도와 실제 발생모습




○ 토석류


  토석류는 산지에 큰 비가 내려 산사태로 생긴 토석 및 나무와 계류바닥에 쌓인 흙, 돌, 바위들이 계곡물과 함께 한꺼번에 엄청난 힘을 가지고 흘러내려오는 재해입니다. 토석류는 하류의 민가, 농지 및 도로를 덮쳐 큰 피해를 입힙니다. 도심지와 다르게 산지에서는 산사태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보다 산지사면에서 발생한 산사태가 토석류로 발전하여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땅밀림 개념도와 실제 발생모습



○ 땅밀림



  땅밀림은 땅속 깊은 곳에서 점토층이나 지하수의 영향으로 토괴가 천천히 이동하는 현상입니다. 특히 산사태나 토석류와 달리 비가 오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고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서 평소에는 발생을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땅밀림은 발생규모가 대면적이라 그 피해가 산사태나 토석류보다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산지토사재해의 전조현상


  산지토사재해는 발생 전에 나타나는 현상(전조현상)이 있어서 이 전조현상과 함께 대피로를 평소에 숙지하고 있다면 산지토사재해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산사태 : 계곡의 물이 불어나고 → 낙석이 발생, 물이 탁해짐 → 균열발생 → 붕괴
  - 토석류 : 물이 탁해짐 → 계곡 등에 나무가 떠내려오고 돌 부딪히는 소리가 남 → 산울림, 땅울림 발생, 수위가 급격히 감소 → 토석류 발생
  - 땅밀림 : 계곡물 증가 → 우물물이 탁해짐 → 균열발생 → 산울림, 땅울림 발생 → 땅밀림 발생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