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림용 종자의 검정 의뢰 방법> 종자, 너를 알고 싶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2. 13. 09:30

종자, 너를 알고 싶다.
- 산림용종자의 검정 의뢰 방법 -





  내가 가지고 있는 산림용 종자가 심었을 때 싹이 잘 나는 종자인지 아닌지 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이것을 종자의 품질을 알아본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의 산림용 종자에 대한 품질검사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산림품종센터는 현재 국가조림용 종자의 품질검사뿐만 아니라 「임업시험의 실시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종묘업 등록자나 민원인이 요청한 산림용 종자의 품질검사를 진행해 임업시험 성적서는 발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지고 있는 산림종자의 품질이 궁금할 경우, 임업시험의뢰를 하시면 됩니다.



Q1. 임업시험의뢰는 어떻게 하나요?  


   임업시험을 의뢰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청서(의뢰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신청서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또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업시험의뢰서(별지 제1호 서식)에 나와 있는 각 항목을 작성하셔서, 임업시험 의뢰 시 검사에 필요한 시료와 함께 방문이나 우편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 후 전화로 신청서와 시료의 접수여부를 확인해 주시면 더 좋겠죠? 접수 시 상황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담당자가 필요한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 드리게 됩니다.


* 홈페이지 주소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www.kfsv.go.kr

홈페이지→종묘관리→산림종자관리→종자관리 업무절차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main.html
 검색창에 “임업시험의 실시 등에 관한 규칙”을 검색하신 후

 관련서식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2. 임업시험의뢰에 필요한 시료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임업시험에 필요한 시료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로 직접 방문해주시거나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이때, 정해진 포장방식은 없습니다. 다만 종자의 크기에 따라 제출하셔야 하는 시료의 양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또한 제출하신 종자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급적 온도 및 습도의 영향에 노출이 안되는 방향으로 포장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편이나 택배 등을 통해 시료를 제출하실 경우 연휴, 주말의 경우 도착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평일 발송을 권장합니다.





Q3. 임업시험을 의뢰하면 어떻게 진행되나요?


   임업시험의뢰서가 접수되면 해당 서류와 제출하신 시료를 확인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추가 서류가 필요하거나 제출하신 시료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의뢰인께 연락을 드려 알려드리고,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되면 해당 의뢰인에게 접수완료 관련 ‘안내서’와 ‘수수료 납부 고지서’를 보내드립니다.


 



Q4. 임업시험의뢰 수수료 납부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임업시험의 의뢰가 접수되면 일반적으로 접수완료 후 10~15일 이전에 의뢰인이 요청하신 검사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납부하셔야만 합니다. 수수료 납입 고지서는 보통 우편으로 받아 보실 수 있는데 가까운 은행이나 산림조합에 가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만약,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검사 결과(임업시험 성적서)를 해당 의뢰인 주소로 발송해 드리지 못하니 이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
 






Q4. 종자검정 항목과 수수료는 각각 어떻게 되나요?


  종자검정 관련 수수료는 “종자검정 수수료(산림청고시 제2015-112호)”에 의거하여 정해져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오래되어 버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의심나는 종자가 있으세요? 산림품종관리센터로 지금 바로 연락하세요!
임업시험을 통해 가지고 계신 산림종자의 품질상태를 속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 ^^


약은 약사에게, 종자품질은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로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국제기준에 맞는 종자 품질검사를 위해 노력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