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8년(9기)

산불로부터 산림을 보호하는 강릉 숲사랑홍보관

대한민국 산림청 2018. 4. 27. 17:00



 울창한 숲속에 들어가면 상쾌해지는 심신을 느낄수 있습니다.
경관이 빼어난 산과 숲이 많은 우리나라를 금수강산이라 부르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전국 곳곳에 자리한 자연휴양림과 수목원, 숲체원, 치유의숲은 도심의 피로를 풀어주는 보약이 되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우리의숲은 무한정 우리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 주는 고마운 곳입니다.
하지만 산불로 아까운 숲이 사라지면 안 되겠죠?
강원도 강릉시 시천면 덕실리에 산불과 숲의 주는 고마운 이야기를 알려주는 “숲사랑홍보관”이 있습니다. 숲사랑 홍보관에서 제일 먼저 감동을 받은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쉽게 숲을 이해하고 산불로부터 우리의 숲을 지켜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합니다.





 2000년 강원도 고성에서 경북 울진까지 발생한 대형 산불로 약24,000ha 산림이 잿더미로 변하고, 인명과 재산피해발생, 동식물들이 피해를 보았으며, 매년 산물로 울창한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산불은 단순히 산림 피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 생태계 파괴와 인명 재산 피해를 가져오는 무서운 재앙입니다. 숲사랑 홍보관은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고 산림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자 2006년 건립 되었습니다.





숲사랑 홍보관은 산림생태관, 영상실, 산불교육관, 산림복구관, 4D영상체험관등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주차료, 관림료등은 무료입니다.





산림 생태관은 산림의 기원 및 산림의 분포, 산림의 공익적 경제적 기능, 숲 가꾸기의 중요성 및 효과, 산림 생태 환경과 피해, 지구 환경 및 산림피해, 산림 병해충 및 산림 상식이 알아보기 쉽게 전시 되어 있습니다.





산불교육관에는 산불의 발생 원인과 특성, 산불의 특징과 피해, 최근 강원도 대형산물 현황, 산불 예방 방법과 산불 예방 시설, 산불끄기 체계와 진화 요령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산불진화하는 장면을 디오라마로 보여 줍니다.





산림복구관은 산불 피해후 복구 과정을 보여 주는데요.
산림 복구 디오라마로 보는 생생한 장면을 통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갖게 됩니다.
또한, 국내의 산불 피해 복구 사례, 산림 생태계 복원 방향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장기 산림 개발 계획도 불수 있어 산림과 숲에 대하여 한곳에서 모두 알수 잇는 소중한 숲 사랑 공간입니다.





4D 영상 체험관은 산불 가상 체험 ‘언제나 너의 꿈을 지켜줄게’ 라는 영상물을 4D로 관람할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말 “산불 조심”입니다.





산불조심 기간은 보철에는 1월 25일부터 5월 15일까지이며, 가을철에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단 한건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온 국민이 적극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에 동참하고 실천해야겠습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9기 블로그 기자단 홍원문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