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떠오르는 힐링 핫플레이스, 유명산 자생식물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8. 7. 3. 14:15


- 다채로운 체험이 있는 이색 체험 장소, 유명산 자생식물원을 소개합니다. -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지금, 장마가 지나면 또 매우 더워질텐데요.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하늘을 바라보며 문득 자연으로 떠나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식물들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립자연휴양림의 자생식물원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자생식물원은 국립자연휴양림 중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경기도 가평군 소재) 내 자리하고 있어요. 수도권에서도 1시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뛰어난 접근성 덕분에 연중 내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자생식물원 안내도



863미터의 유명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에는 국내 자생 식물(목본 42종, 초본 322종)들이 자라고 있어요.

총 1,100,000㎡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는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은 어떤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무궁화동산 입구



첫 번째로 살펴볼 공간은 우리 꽃 무궁화로 가득한 무궁화동산(5,000㎡)입니다.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곳으로 무궁화 998본(백단심 298본, 삼천리 120본, 칠본 160본, 화합 200본)이 심어져 있어요.



무궁화동산 전경



많이 들어봤지만 평소에 실제로 접하기 어려웠던 무궁화의 숨은 매력을 한번 느껴보세요!




암석원 전경



두 번째 공간은 그림같은 풍경을 자랑하는 암석원(1,789㎡)입니다. 

기암괴석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암석에 뿌리내려 살아가는 식물들이 가득한 곳으로 땅채송화, 만병초, 바위솔, 들쭉, 두메부추 등이 오손도손 살고 있어요.




암석원 속 식물


바위 틈 사이사이에 피어난 진귀한 꽃들을 보며 생동감 있는 자연을 느껴보세요~



약초식물원



세 번째 공간은 보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지는 약초들이 있는 약초식물원(2,910㎡)입니다. 

옛날 먹거리가 부족하던 시절 먹던 구황식물과 향기가 나며 약이 되는 우리 풀과 꽃 을 집단적으로 모아 놓은 곳입니다. 


더덕, 도라지, 윤판나물, 산마늘, 감국, 해국, 백리향 등이 심겨져 있다.




습지식물원


마지막 공간은 다양한 수생식물들의 터전, 습지식물원(5,000㎡)입니다. 

과거 화전민들이 일궈놓은 다랑논을 그대로 복원해 만든 곳으로 수중에서 자라는 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습지관찰로에서 숲체험프로그램을 듣는 모습



물 속 영양염류를 섭취하여 수질을 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도루박이, 부들, 창포, 숫잔대, 산옥잠, 박새, 수크렁, 연꽃 등을 볼 수 있어요.



자생식물원 데크로드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에는 무장애 데크로드가 있어 어린아이부터 장애인, 노약자까지 누구나 쉽게 식물원 구경과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생태학습도 하고 여유로운 산책도 할 수 있는 이 곳에서 소중한 여름추억을 만들어보세요~








또한, 자생식물원 뒤 쪽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탁트인 잔디광장이 위치하고 있어요. 단체 이용객들이 와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넓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폭신폭신함이 느껴지는 잔디구장에서는 로맨틱한 숲 속 결혼식부터 자유학기제 체험프로그램, 산림치유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자생식물원 속 식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숲해설과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숲해설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숲해설가와 함께 자생식물원에서 볼 수 있는 희귀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답니다.

또한, 소정의 재료비를 내면 천연 염색, 나무목걸이 만들기 등 목공예 체험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치자, 백합, 소목나무 등 다양한 천연 염색 재료를 사용한 손수건 만들기 체험부터 자연 속 재료를 이용한 이색적인 체험을 해볼 수 있어요.


국립자연휴양림 정기 휴무일인 화요일을 제외하고 연중 내내 운영되니, 미리 사전 신청하고 가족들과 알찬 시간 보내보는 건 어떠세요?

 ※ 성수기(2018.7.15. ~ 08.24.) 기간에는 휴무 없이 운영




산림복합체험센터



자생식물원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자생식물원 바로 옆에 위치한 산림복합체험센터에서 숲 속 자전거여행, 목재놀이터 등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색다른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림복합체험센터 내부에는 목재문화체험이 가능한 목재체험관이 있다는 사실!






호두의 조상, 가래열매를 이용한 목걸이 만들기 체험 등 목재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 모두를 사로잡을 다채로운 매력을 가지고 있는 유명산 자생식물원, 어떠셨나요?

자연 탐방 뿐만 아니라 목공예 체험, 과학기술이 만난 이색 체험이 있는 이곳으로 신나는 가족나들이 떠나보세요!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 안내 

 o 위치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o 조성년도 : 2002년

 o 개장시간 : 오전 9시~ 오후 5시까지

 o 이용료 : 무료

 o 이용문의 및 사전신청 : ☎ 031-585-6180~1 (Fax. 031-585-6182)

  ※ 신청서는 팩스로 송부가능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 오는 법

 1. 대중교통 이용 시


- 청량리에서 오시는 길(8005번)

청량리역 환승센터 5번 출구 1번 승강장 → 망우역(상봉터미널) → 구리(돌다리) → 구리영업소(경유) → 설악 IC → 설악터미널 → 유명산 자연휴양림 입구 종점


- 잠실에서 오시는 길(7000번)

잠실역(주공5단지 앞) → 미사 IC(경유) → 설악 IC → 유명산 자연휴양림 입구 종점


- 청평에서 오시는 길

청평 시외버스터미널 → 설악 터미널 → 유명산 자연휴양림 입구 종점 ※ 지하철을 이용해 청평역 하차 시 청평 시외버스터미널까지 도보 이동(약 10분)


- 양평에서 오시는 길

양평 시외버스터미널 → 유명산 삼거리 하차 → 도보 900m → 유명산 자연휴양림



버스시간표


 

2. 승용차 이용 시

 -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 문의처 :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031-589-5487)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