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셀프 홈 가드닝 기초> 무늬산호수 분갈이 하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8. 9. 14. 16:00





 다양한 식물 종류가 있지만 저마다 특성도 다르고 관리방법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초보자나 상업공간 등에서 식물을 키우고 싶은 분은 좀 무난한 종류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키우기 까다롭지 않으면서 사계절 그 초록을 예쁘게 볼 수 있는 식물로 무늬산호수도 참 좋은 식물입니다. 무난하게 잘 자라는 무늬산호수는 어느 공간에나 잘 어울리는 식물입니다. 특히 건조나 추위에도 비교적 강한 편이라서 카페 등 상업공간에서 관리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잎이 주는 화사한 느낌까지 있어서 좋습니다. 





시중에 플라스틱 포트분에 판매되는 작은화분은 농장에서 나올 때 이미 그 화분에 꽉 차게 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그 포트화분을 구입하면 두 배 정도 이상 크기에 분갈이를 해주면 좋습니다. 그대로 키울 경우 뿌리는 꽉 차있고 흙양은 부족해서 물부족 등이 오기 쉽습니다. 




 포트식물 분갈이 하기


준비물 : 옮겨심을 화분, 깔망, 일반 분갈이흙, 삽 





1) 옮겨심을 화분과 흙 등을 준비합니다. 





2) 화분에 먼저 깔망으로 배수구를 막습니다. 





3) 옮겨심을 화분에 1/3정도 흙을 채웁니다.





4) 기존 화분에서 식물을 뺍니다.





5) 옮겨심을 화분에 넣고 가장자리로 흙을 채웁니다. 






분갈이가 끝난 후에는 흙에 물을 흠뻑 줍니다. 그리고 강한 햇빛을 피해서 밝은 곳에 둡니다. 

물은 겉흙이 바싹마르면 그때 흙에 흠뻑 주시면 됩니다. 

또 늘어지는 줄기가 싫으면 가위로 적당 부분을 잘라 물꽂이를 해도 좋습니다. 그렇게 뿌리내린 산호수는 다시 심어 번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9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송현희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