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숲속 놀이터! 덕유산유아숲체험원으로 놀러오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1. 23. 11:00




 숲과 친구 되기! 숲에서 나만의 힐링을 체험하세요!

덕유산 유아숲체험원은 2014년 3ha의 공간으로 조성되어 아이들이 숲 속에서 자연스럽게 놀이와 학습을 통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자연형 놀이터로 실내에서 놀던 아이들이 숲속 자연에서 신나게 놀 수 있도록 조성 되었습니다.


▶ 유아숲 체험원이란 무엇일까요?
  유아숲체험원이란 유아가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함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시설(산림교육법 제12조)을 말하며 산림청에서는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조성해오고 있습니다.
* 유아란?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들을 말함(유아교육법 제2조)
 

 덕유산 유아숲체험원을 알아볼까요?


덕유산유아숲체험원 시설물 배치도



덕유산 유아숲체험원은 아이들이 자연과 하나 될 수 있는 숲난타, 오르락내리락, 숲 소파, 통나무터널, 모래놀이장, 깔딱고개, 천년의 숲, 물놀이체험장의 시설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제공합니다.







 이 같은 다양한 놀이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숲과 교감하며 아이들의 정서함양과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숲이 주는 선물로 만드는 나만의 나무목걸이 만들기 체험, 시각·청각·촉각 등 온몸을 통해 느끼는 오감으로 숲 느끼기 체험, 숲속에서 친구들과 함께하는 난타극 체험, 내 나무와 정서교감을 이루는 내 나무에게 편지쓰기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숲의 중요함을 느끼고 자연과 친해지는 법을 알아갑니다. 

 숲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연과 가까워지는 덕유산 유아숲체험원으로 놀러오세요 ~!

▶위    치 : 전북 무주군 무풍면 삼거리 산43-1
▶운영기간 : 3월 ~ 11월(운영기간은 예산상황 및 운영여건에 따라 탄력적 운영)
▶운영시간 : 오전 : 10:00 ~ 12:00/ 오후 : 14:00 ~ 16:00
▶수용인원 : 1일 최대 수용인원 100명(오전 50명 / 오후 50명)
▶운영방법 
 - 계절별, 월별 맞춤형 오감체험, 눈높이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 및 운영
 - 누리과정과 부합되는 산림체험∙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
 -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및 산림교육전문가를 활용한 정기적 프로그램 운영
▶문의전화 : 063-320-3641~3644(무주국유림관리소 경영자원팀 )

▶운영프로그램
 - 국민의 숲 산림습지 식물 알아보러 떠나 볼까요? 준비됐나요? 어깨춤을 추어 보아요?숲친구들과 인사해 보아요!!!
 ❍ 숲속에서 우리 친구들이 평소에 보지 못했던 아름다운 새들의 노래 소리를 들어보세요. 들리나요? 잠시만 눈을 감아 보아요!!!
 ❍ “숲에서 새처럼 날아올라라!”
 ❍ 두 친구를 해먹에 태우고 나머지 친구들이 밀어주기 (이때 동요를 부르며 자연과 하나되기)
 ❍ “개구리야! 반가워! 우리 친구하자!”
 ❍ 개구리가 어떻게 헤엄치는지 관찰해볼까요?
 ❍ 개구리의 발이 어떻게 생겼는지 친구들과 함께 살펴보아요!
 ❍ 우리도 개구리처럼 헤엄치는 율동 같이 해볼까요?
 ❍ “물폭탄을 쏴라!”
 ❍ 두 개의 조로 나눈 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다.
 ❍ 서로의 조에게 물을 뿌리는 것으로 물폭탄을 만들어보아요!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