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9년(10기)

편견 없는 도심 속 힐링 여행 인천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

대한민국 산림청 2019. 2. 18. 16:00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바쁜 일상 속 많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잠시나마 도심 속 편백숲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숲을 찾아 멀리 여행을 떠나지만 우리 주변 가깝게 좋은 곳이 있어요. 

바로 인천 남동구 늘솔길공원 내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이 있습니다.  근처에 주말이면 수도권에서 많이 찾는 소래포구 어시장을 들린 다음 힐링 하러 가기 좋습니다.


전기휠체어 충전기



늘솔길공원 내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은 편백숲 산림욕장을 이용하고 편백나무 숲길을 걸을 수 있게 조성된 길입니다. 일반적인 둘레길과는 다른 점은 누구나 편견 없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산속까지 올라가기 힘든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장애인 누구나 편백숲 나눔길을 이용하도록 만들어진 곳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휠체어를 이용해서 산책이 가능하고 입구에는 전기휠체어 충전소가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016년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녹색자금(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조성되고 전국 최초 국산목재를 사용한 무장애 길입니다.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 데크



완만한 경사로 길을 따라 올라가면 숲속으로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어린이와 임산부, 노약자, 거동이 불편한 사람도 어렵지 않게 길을 따라 걸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라벨



산책코스로 좋지만 이 길을 누구나 평등하게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은 특별하죠.

거동이 불편해 산을 바라만 보던 분이라면 무장애 길을 따라 편백숲을 만날 수 있습니다.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 쉼터


편백의 효능



무장애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편백숲 산림욕장을 바라보며 쉼터가 있습니다.

산림욕은 우리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산속나무 중 유독 편백나무에서 피톤치드가 다른 나무보다 많이 나온다고 하죠.




편백숲 무장애 나눔길 산림욕장



이런 피톤치드의 상쾌한 나무 향을 느끼고 맑은 공기를 마음껏 마시며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산림욕장이 있습니다.





산림욕장 나무 그네 의자

산림욕장 썬베드

편백숲 산림욕장에서 바라본 하늘



무장애 나눔길 아래로 조성된 산림욕장은 힐링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든 와서 치유를 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나무 그네 의자, 썬베드들이 간격에 맞춰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잠시 썬베드에 누워 편백나무 숲에서 상쾌함을 만들고 여유를 느껴보면 일상의 활력을 충분히 재충전할 수 있겠죠. 



편백숲 전망대 가는 길



아무런 걸림 없이 10여 분 걸어 보면 공원이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작지만 도심 속에서 마음의 치유를 하기에 좋은 공간입니다. 이런 치유와 휴식이 가능한 도시숲이 더 이상 특별하지 않고 어디서든 쉽게 누릴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늘솔길공원 숲속 놀이터

늘솔길공원 양떼목장



그리고 늘솔길공원은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숲속 놀이터 나무들을 이용해서 신나게 놀이도 해보고 양떼목장에서 귀여운 양들을 만나 보시며 즐거운 여행 만들어 보세요.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이창해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