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눈으로 듣는 숲해설 “천관산자연휴양림과 동백생태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9. 4. 22. 17:00





- 여유로움이 가득한 동백생태숲을 숲해설가와 함께 탐방해보자! -



글 · 사진 / 숲해설가  이  상  웅


 따사로운 봄기운과 함께 우리를 가장 먼저 찾아오는 꽃이 있습니다!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꽃, 붉은 자태를 뽐내며 피어난 동백꽃입니다.

매년 이 시기가 되면 어김없이 동백꽃을 보기 위하여 길을 나서는 여행객들이 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꽃이기도 해요. 동백꽃을 좀 더 특별하게 감상하고 싶다면? 천관산자연휴양림 숲해설가와 함께 동백꽃 탐방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천관산부터 동백생태숲에 관한 이야기까지! 눈으로 듣는 숲해설과 함께 동백생태숲으로 출발 ∼




“국내 최대 규모의 천연 동백군락지, 천관산 동백생태숲, 그 이야기가 지금 시작됩니다!”

 

동백생태숲사이로 보이는 동백숲 전망대

끝없이 펼쳐진 동백생태숲



천관산자연휴양림으로 들어서다 보면 계곡에 가득 펼쳐져 있는 동백숲을 만나게 됩니다. 가지에서 피고, 땅위에서 피며, 내 마음에서도 핀다는 동백꽃은 3월에 피기 시작하여 4월에는 붉은 동백꽃들의 향연이 절정을 이룹니다.


 동백생태숲 전망대



 
동백숲 전망대에서 한 눈에 보이는 동백꽃 군락과 그 아래 동백숲길을 따라 이어지는 꽃길을 거닐어 보기 위해 전국에서 수많은 탐방객들을 모여듭니다.



동백생태숲

천관산자연휴양림 내 탐방로 입구

숲탐방을 하고 있는 이용객



동백꽃에서 나는 꿀을 따 먹기 위한 직박구리 새떼들의 영역 다툼을 하는 요란함과 함께 붉은 빛으로 물든 장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백생태숲 전경

동백생태숲에 피어난 동백꽃



 계곡하나를 가득 메운 천관산의 동백숲!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자연적으로 형성된 자생 동백숲으로 약 20만㎡에 달하는 큰 면적의 땅에 오직 동백꽃나무만이 자라고 있습니다. 단일 수종 최대 규모의 군락지로 한국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기도 해요!

수령 10∼200여년생의 동백나무 2만여 그루가 빽빽하게 자리잡아 동백꽃이 피는 시기가 되면 한폭의 수채화를 보는 듯 합니다.

또한, 2000년도에 산림유전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유전자원 보호와 더불어 생태탐방까지 함께 할 수 있도록 관리되고 있어요. 동백나무와 참나무를 이용해 숯과 엿을 만들었다던 6군데의 숯가마터가 숲 중간중간에 남아있어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천관산 동백나무숲의 숲가마터 이야기

과거에 마을 주민이 생계 유지 수단으로 동백나무숲 가까이에 숯가마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동백나무를 비롯한 숲의 나무들을 이용하여 숯과 엿, 기름을 생산하였는데요. 1950년 이후로는 생산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가마터를 복원하여 교육 및 관광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과거 우리 조상의 생활상을 알려주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호남의 5대 명산 중 하나인 천관산의 정상에서 바라보는 남해바다는 보석처럼 빛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연대봉을 따라 환희봉에 이르는 기암괴석이 억새와 어우러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합니다.


천관산 정상

 천관산 내 억새군락



또한 장흥 앞바다에서는 무산김, 매생이, 키조개, 감성돔 등 다양한 먹거리가 생산되고 있어 볼거리, 먹을거리가 풍부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천관산자연휴양림 내 산책로

천관산자연휴양림 숲속의집(동백나무)






천관산 북사면에 위치한 천관산자연휴양림은 신라 고찰인 천관사를 옆에 두고 천혜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아담하고 소박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숙박동은 단독동과 연립동이 충분한 거리를 두고 이어져 있으며 휴양림 내의 탐방로는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이 산책하기에 더없이 좋아요.

  계곡을 따라 곳곳에 피어나는 얼레지 군락과 금붓꽃, 노루귀가 발길을 멈추게 합니다. 여름에는 평소에 보기 힘든 망태버섯, 달걀버섯 등을 볼 수 있으며, 가을에는 참나무와 당단풍나무의 단풍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동백생태숲 내 산책로


▶ 동백생태숲 코스안내

1) 팔각정 탐방로(동백숲 전망) 300M
2) 동백 탐방로 1239M (★추천코스)
3) 거북바위탐방로 369M
4) 학습로 460M



동백생태숲 안내도





동백꽃과 동박새들의 향연이 펼쳐지는 봄, 작은 오솔길을 따라 흐르는 맑은 계곡 물이 있는 여름, 단풍잎을 따라 거닐어 보는 가을 숲길, 하얀 눈송이가 날리는 겨울... 천관산 동백생태숲은 매 계절, 다른 모습, 다른 매력을 풍깁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국립천관산자연휴양림에 머물며 천관산 동백생태숲에서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동백생태숲 전경









※ 천관산자연휴양림 안내
- 주소: 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 농안리 칠관로 842-1150
- 시설현황: 숲속의집(8동 8실), 연립동(2동4실), 야영데크(1개소 20면)
 ※ 야영장에는 전기배전함이 없어 동절기(12~3월)까지는 운영이 중단됩니다.
- 문의처: 061-867-6974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