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9년(10기)

산불예방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강릉 ‘숲사랑홍보관’

대한민국 산림청 2019. 9. 18. 17:00





 언제나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든든한 숲. 그 속에는 언제나 산불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산불이 휩쓸고 가는 것은 순식간이지만, 다시 복구하는 데에는 수십 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지요. 산불의 원인은 대부분 사람의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아름다운 우리의 금수강산을 보호하는 방법과 산림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는 강릉의 ‘숲사랑홍보관’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숲사랑홍보관
09:00 ~ 18:00
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휴무
무료 입장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미노길 1
033-644-4852






2000년 4월초, 강원도 최전방인 고성에서부터 경북 울진까지 번졌던 산불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당시 동해안 5개 지역을 휩쓸고 지나갔던 동해안 산불은 지금까지도 역대 재난성 산불로는 가장 피해 규모가 컸던 것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크고 작은 산불들이 무수히 일어났고 여전히 진행중인데요. 이러한 재앙을 겪으면서 산불로부터 안전한 녹색국가를 구현하기 위해 강릉에 숲사랑홍보관이 생겨났습니다.



강릉에 위치한 숲사랑홍보관은 우리의 숲과 산림보호를 위한 산불예방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시관입니다. 2000년 발생했던 동해안 산불 피해지역 중에서도 그 중심지였던 이곳에 세워져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고 산림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있지요.




숲사랑홍보관은 지하 1층부터 지하 2층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1층과 2층 공간에 전시관과 함께 별관에 4D 영상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착하자마자 운 좋게 영상체험 시간에 맞출 수 있어 바로 관람해 볼 수 있었는데요. 산불가상체험 및 2018 동계올림픽 체험을 해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상영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으니 사진 또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셔서 영상체험도 같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D 영상체험 상영시간 안내 (상영 5분 전 입장)

*수용인원 : 1회 46명, 예약 우선(현장접수 시 잔여석 입장 가능




먼저 출입구를 통해 전시관 안으로 들어가면 1층에 산림생태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산림의 기원 및 분포부터 시작해서 산림생태환경과 피해, 숲가꾸기의 중요성과 효과, 산림의 기능 등에 이르기까지 산림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당연하게 마주하고 있는 아름다운 숲, 그만큼 우리의 삶을 단단하게 지탱해주고 있는데요. 숲은 인간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동식물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와 같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재와 물, 산소 등 생명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해주고 있는 우리의 숲, 이러한 혜택을 계속해서 누리기 위해서라도 소중히 가꾸고 보존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1층의 산림생태관을 둘러본 후에는 2층에서 계속 관람을 이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산림생태관 바로 옆에는 다목적실이 자리해 있는데요. 산불의 원인과 영향 그리고 산불의 중요성에 대해 영상으로 배워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상영시간은 7분이며, 40명까지 수용 가능한 크기입니다.





이어서 2층에 있는 전시실로 이동했습니다. 이곳에는 산불교육관 및 산림복구관 이렇게 두 개의 전시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1층에서 산림의 중요성을과 가치를 배웠다면 2층에서는 이러한 산림에 재앙이 닥쳤을 때 어떤 피해를 입게 되는지, 산불은 왜 일어나는지, 산림복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강릉지역에서 일어난 산불진화 모습을 연출한 디오라마입니다. 강릉지역은 계곡이 험하고 가파른데다가 수목이 많이 우거져 있는 산에 거센 바람과 함께 산불이 발생하기 때문에 불의 세력이 매우 크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대형 소방헬기 및 소방차 등의 특수장비를 동원하여 체계적이고 입체적으로 산불을 진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형으로 표현했을 뿐인 산불현장 모습이 너무나도 참혹해 보였습니다. 이렇게 엄청난 산불의 시작점은 대부분 사람들의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산불에도 종류가 있으며, 우리 산불에는 어떤 특징이 있다는 것들까지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었는데요. 더욱 많은 분들이 산불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산불예방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보이는 이 많은 장비들이 모두 산불을 진화하는 데 쓰이는 것들이라고 해요. 산불이 일어나는 모습은 안전상의 이유로 멀찌감치 TV나 인터넷 등의 매체 속에서만 볼 수 있지만 그래서 안일하게만 생각하고 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심코 번진 작은 불씨 하나에 이토록 많은 생명이 불타게 되고, 위험한 진화작업과 긴 세월의 복구시간이 걸리는데 말이죠. 






우리의 생명을 지탱해주는 고마운 숲, 그만큼 우리가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지켜내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노력들이 많이 있으니, 숲에 대한 사랑 그 시작을 산불예방에서부터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숲사랑홍보관에서는 아래와 같이 관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람하실 때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탁본 체험의 경우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자세한 부분은 홍보관 측에 문의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홍수지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