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추석 맞이! 명절에 많이 쓰이는 안전한 임산물을 고르는 방법

대한민국 산림청 2021. 9. 17. 11:00

 



추석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 대부분은 산에서 나는 임산물로 밤, 대추, 잣, 호두, 버섯, 곶감, 고사리 등 다양합니다. 그런데 품질 좋고 안전한 임산물 고르는 방법!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요?

 



● 국가 인증 식품 표시 확인하기

 

정부기관에서 인정하는 지역 특산물을 구입하면 우수 품질의 임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표시제』란?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 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당해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제도로 WTO(세계무역기구), TRIPs(무역관련 지적재산권 협정)와 같은 국제적인 지리적표시 보호 강화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수관리인증(GAP)』이란?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식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사전에 관리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입니다.

농식품 시장 개방확대(FTA)에 대응하여 우리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유해미생물 등 각종 위해요소를 사전예방적으로 관리하는 GAP제도를 통하여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전통식품』이란?

국내산을 주원(재)료로 하여 제조, 가공, 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K-ForestFood(케이-포레스트푸드)란?

 

그렇다면 임산물의 품질을 확인해주는 브랜드는 없을까요? 지난해 임산물국가통합상표 'K-포레스트푸드'가 발표되었습니다. K-포레스트푸드는 청정숲에서 자연 친화적으로 자란 임산물이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가가 보증하는 임산물 대표 브랜드입니다.


아직 시장에서 만나볼 수 는 없지만 다음 설부터는 기존의 청정숲푸드 브랜드를 더욱더 프리미엄 상품으로 발전 시켜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한국의 산에서 자라난 청정함, 희소성과 더불어 철저한 품질관리가 된 건강한 제품임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