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국민안전 캠페인> 가을철 안전산행을 위한 산불 예방법 & 대피방법 꼭 기억하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21. 10. 27. 12:24

 

 


 

 

 

 

가을철 안전산행을 위한

산불 예방법&대피방법 꼭 기억하세요!





평소와 같던 일상에 언제 스며들었는지도 모를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외투 하나씩 챙기시고 환절기 감기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올 여름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가 잦아들고 선선한 가을 바람을 쐬러 나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모두의 안전한 가을나기를 위해 가을철 안전산행을 위한 산불 예방법 및 대피방법에 대한 내용을 함께 다뤄볼까 합니다. 








산림청의 '최근 5년여간(2016~2021년 8월 기준)의 산불피해 현황'에 따르면, 6천억원을 웃도는 피해액을 발생시킨 최근 5년 간 총 산불 발생 건수는 3,151건, 그 피해면적은 9,666.21ha로 이는 여의도 면적(290ha)의 33배에 달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원상태로 복구하기까지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자연재해 중 하나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연생태계에도 큰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면 산불의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산림청 산불발생 원인별 통계(2020년 기준, `11~`20)에 따르면, 산불발생의 다양한 원인 중 입산자실화(입산자의 실수)로 인한 산불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산불 예방을 위해서는 사소한 실수가 큰 산불로 이어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특히 요즘과 같은 가을철에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잠깐의 방심에도 자칫하면 대형 산불이 발생할 수 있어 다음과 같은 예방법 및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산불 예방법과 대처방법에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가을철 안전산행, 이거는 알아두자!

 

 

산불 예방을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할 4가지!

첫째, 산림청 홈페이지를 통해 출입 가능 등산로 확인,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역은 산행을 하지 않습니다.
둘째, 산행 시에는 라이터, 담배 등 산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화기물을 소지하지 않습니다.
셋째, 허용된 지정장소가 아닌 곳에서의 취사 및 야영은 하지 않습니다.
넷째,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의 소각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1. 빠른 신고

산불 발견 즉시 119 혹은 112, 산림청 산불상황실(042-481-4119)에 신고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산림청의 '스마트산림재해앱' 어플을 통해서도 신고가 가능한데요! '스마트산림재해앱'은 국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신속한 산림재해 대응체계를 갖추려는 목적에서 개발된 것으로 해당 어플만으로도 본인 위치의 산불위험 정도, 산사태 위험 예측, 산불 및 산림훼손 관련 신고가 가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산림재해앱' 을 검색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현재 아이폰은 서비스 미해당)

*스마트산림재해앱 '산불신고'

 

 

 

 

어플에 접속하여 '현재 위치 허용'을 하면 메인 화면에 현재 위치 지도가 나오며 실시간 재해 조회 시스템을 통해 주변의 산사태 예측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상단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는 산림재해 신고현황, 산불대처요령 등 산불 및 산사태와 관련한 정보를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산불이 발생했거나 목격했을 시에는, 왼쪽 하단의 산불신고 기능을 통해 촬영신고/위치신고/전화신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산에서 신고를 하게 되면 119구조대가 정확한 지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신고 시 정확한 국가지점번호를 함께 말할 경우 신속한 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노란색 네모박스에 적힌 것이 국가지점번호인데, '국가지점번호'는 산악, 해양 등 비거주지역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위치를 알려주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국가 안전망에 해당합니다.

 

 

2. 초기 진화

만약 규모가 큰 산불이 아니라면 주변의 나뭇가지 등으로 두드리거나 외투, 흙으로 덮어 진화합니다. (※단, 진화 과정에서 옷에 불이 옮겨 붙는 등 더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3. 신속 대피

산불진행 반대방향으로 벗어나 산불의 위치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곳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4. 침착 대응

만약, 대피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바람을 등지고 주변의 낙엽, 나뭇가지 등을 제거한 뒤 최대한 낮은 자세로 엎드려 침착하게 119를 기다립니다.

 

이외에도 산림청은 전국 각 지역별 지형조건, 산림의 상황과 기상청 예보정보를 바탕으로 온도, 습도, 풍속 등의 기상조건을 실시간으로 종합 분석하여 산불 위험도가 높은 지역을 예측하여 예보하는 서비스인 '산불위험예보시스템(http://forestfire.nifos.go.kr)' 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내에서는 현재산불위험지수, 지역별 산불위험통계 등 관련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지금까지 산불 예방법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산불 예방을 위해 미리 대비하고 현명하게 대처한다면 산불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두가 모여 사는 세상인 만큼, 우리 모두의 노력 또한 필요합니다. 곧 찾아올 단풍과 함께 선선한 가을 공기를 맞으며 평온한 가을산행을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