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과학적인 산림자원조사 민간기업에 기술 컨설팅

대한민국 산림청 2006. 5. 12. 13:33
민간 기업인 SK건설 SK임업 임지에서『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조사팀』이 그동안 바꾸어진 산림자원조사방법을 민간기업에 보급하고 SK임업이 대단위 조림지를 보유하고 있는 특용 임산자원인 자작나무 자원 현황과 연구결과에 대한 현장 설명회를 2006년 4월 14일 충주에서 갖게 되었다.

산림자원조사팀은 산림자원조사 외에 항공사진 DB자료 활용법과 항공사진 판독 기술을 소개하고 임상도를 보급하고 있으며 어느 단체나 개인에게도 임업기술컨설팅을 하고 있으므로 많은 참여를 바라고 있다.

독림가나 기관, 단체 등은 많은 임지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계획수립이나 관리측면에서 많은 비용과 경비가 들고 어려우므로 국립산림과학원이 수행하는 컨설팅 팀으로부터 기술 지도를 받을 경우 해결될 것으로 본다.

이번 행사에는 산림조합중앙회, 국립공원관리공단, SK임업, 한국산지환경조사연구회의 핵심대상 멤버 20명이 참가하여 현지 실연과 토론을 갖으며 그 내용은 숲을 가꾸는 사람들(SK임업), 새로운 산림자원조사 방향(국립산림과학원), 특용 임산자원과 수액(국립산림과학원)에 관하여 기술 지도한다.

2006년 2월 28일 제 1회 현지 연찬회 시「산림 항공사진 DB자료의 활용」에 관한 발표와 시연에 30명이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산림자원조사팀도 자신감을 얻은 바 있다.

자료문의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조사과 권수덕 연구사(02-9612-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