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1 3

< 산림소득사업 성공人을 만나다 ⑤ 청양군 – 김종숙님 >

최근 귀산촌인구가 늘고 있으며, 임업을 통한 소득향상에 관심을 갖는 초보임업인들이 많습니다.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통해 전문임업인의 길을 가고 있는 분들을 직접 만나서 성공의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그 다섯 번째 만남은 충청남도 청양군의 김종숙님 가족입니다. 평소 산에 관심이 많았던 부부가, 남편 퇴직 이후에 꿈에 그리던 임업인으로서의 생활을 하며 산을 가꾸고 살아가는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실까요? ■ 사 업 자 : 김종숙 ■ 소 재 지 : 충남 청양군 남양면 ■ 생산품목 : 감, 더덕, 도라지, 참빗살나무 등 1) 산림소득사업은 어떻게 신청하게 되었나요? 저와 남편은 과거부터 산에서 임산물을 재배하는 것에 매력을 느껴왔습니다. 그래서 남편이 직장생활을 할 때도 틈틈이 산을 가꾸면서 조경수, 약용류 등 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숲가꾸기 사업장 안전 관리 특별 지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숲가꾸기 사업장 안전 관리 특별 지시 - 근로자 안전교육,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 개선 및 재해 조치 지침 마련 등 -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전국 산림부서를 대상으로 숲가꾸기 사업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관리 강화를 지시하였다. 최근 3년간 임업 분야 산업재해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체 산재 근로자 3,088명 중 47명(1.5%)이 사망하였으며, 주요 사망사고 유형으로 깔림 24명(51.0%), 낙하 5명(10.6%), 말벌 등 독충 5명(10.6%)이 전체 사망자의 72.2%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하여, 산림청은 숲가꾸기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숲가꾸기 안전 관리계획 수립, 안전 관리 조직 구성 및 근..

<#우표속숲이야기 NO.1> 한 겨울 설경의 끝 없는 매력, '설경 속 우리나무'

❄ 동장군이 찾아오는 겨울의 묘미는 설경이다. 눈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작은 알갱이를 중심으로 얼음결정을 이루어 땅으로 내리는 것이다. 눈의 크기는 지름 1.5~4mm로 돋보기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매초 30~100cm의 속도로 천천히 떨어진다. 이러한 눈 결정이 여러 개 합쳐지면 눈송이를 형성하게 되어 크기가 보통 1㎝ 정도가 되지만, 내릴 때 수천 개의 결정이 서로 엉겨 붙어 큰 눈송이를 이루게 될 때는 십 수㎝ 크기가 관찰되기도 한다. 대기 중에서 결정화 되어 녹지 않고 지면에 떨어지는 고체 상태이다. 눈 결정은 6각형이며, 3개~12개의 가지를 갖는다. 최근의 국제 분류에 의하면 결정의 종류는 7가지로 분류된다. 눈 결정의 크기와 형태는 생성 당시의 온도와 습도에 의해 결정된다. ❄ 겨울 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