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2007. 5. 25.(금) 산림청 대회의실에서 임업인 단체 및 산림조합의 의견을 수렴하여 융자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하고자 『산림사업종합자금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토론회에서는 ①「산림사업종합자금 집행부진 원인 및 대책」, ②「산림조합의 고객서비스 만족도 향상 대책」 ③「단기성자금 이차보전실시에 따른 발전 대책」에 대한 주제로 의견을 나누었다.
'05년까지 단위사업별로 각각 지원되던 융자금을 수요자에게 적기에 지원하기 위하여 ‘06년부터 산림사업종합자금으로 통합지원하고 있으며, 국가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07년부터 단기성자금에 대해 이차보전제도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제도개선에도 불구하고 정책자금 집행의 부진 및 일선창구인 산림조합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회의개최 결과 정책자금의 활성화는 무엇보다 정책자금 고객인 산주와 임업인의 불편사항을 해소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임을 확인한 자리였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제도개선을, 산림조합은 일선창구에서 금융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기로 다짐하였다.
토론회 주요내용
1. 산림사업종합자금 집행부진 원인 및 대책
가. 집행부진의 주요 원인
o 지원대상자의 중도 사업포기, 담보능력의 열악, 지원사업 종류의 제한 등
나. 개선방안
o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신규대상자 발굴 및 적기지원
o 산림조합의 적극적인 안내 등 융자홍보
o 담보물이 부족한 임업인에게는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2. 산림조합의 고객서비스 만족도 향상 대책
o 일선조합 금융업무 직원 채용시 산림조합중앙회에서 일괄채용으로 전문성 향상(전공 등을 고려한 채용 등)
o 일선조합의 산주명단 확보로 정책자금에 대한 홍보 강화
o 금융업무 담당자에 대한 장기적 계획으로 전문화 된 교육실시
o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금융시스템 및 전산시스템 확충
3. 단기성자금 이차보전실시에 따른 제도 발전 대책
o 신규도입된 이차보전제도 홍보미흡으로 임업인에 대한 적기지원이 안되므로 정책메일 및 일선조합을 통한 홍보 강화
o 산림조합의 상호금융자금의 고정화에 따른 유동성 확대방안으로 수신증대를 위한 신상품 개발 노력
o 이차보전규정 개정으로 취급수수료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 추진
문 의 : 산림청 경영지원팀 정종근 사무관(042-481-4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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