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정약용의 아름다운 가르침 [두번째]

대한민국 산림청 2010. 6. 9. 17:16

정약용의 아름다운 가르침

- 두 번째 -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 / 박아란

 

저번에 글을 올리고 나서 두 번째입니다. ^_^

텀을 두고 쓰지 말았어야 했는데 조금 늦어진 것 같네요..

오늘은 남은 편지의 내용 중에서 나오는 식물들을 가지고 얘기를 풀어나가 볼까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쓰면서 여러모로 알게 되는 것이 많아서 뿌듯한데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그러셨으면 좋겠어요!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사이트 바로가기!(클릭)

 

 

 

정약용의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옻나무도 다른 밭 언덕으로 뻗어 나갔을 것이고, 석류도 여러 나무, 포도도 군데군데 줄을 타고 덩굴이 뻗어 있을 것이다. 파초도 네댓 개는 족히 가꾸었을 것이다. 불모지에는 버드나무도 대여섯 그루 심었을 것이고, 유산(酉山)의 소나무도 이미 여러 자쯤 자랐을 거다. 너희는 이런 일을 하나라도 했는지 모르겠구나. 너희들이 국화를 심었다고 들었는데 국화 한 이랑은 가난한 선비의 몇 달 동안의 식량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니 한낱 꽃구경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생지황, 끼무릇, 천궁(川芎)과 같은 것이나 쪽나무와 꼭두서니 등에도 모두 마음을 기울여 잘 가꾸어 보도록

 

 

 

 5) 옻나무 ☜ 클릭! 더 자세히

 

 * 옻나무의 다양한 효능 *

 

▶ 옻나무의 효능은 이미 본초강목, 동의보감 등 옛날 의학서적에서부터 인정이 되었다고 하네요!

 

 

동의보감

: 마른 옻은 뭉쳐 있는 나쁜 피를 풀어주고, 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며 피로를 다스린다.

신농본초경 : 골절상을 치료하며 몸이 저린 증상이나 신경통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나와 있다.
명의별록 : 기침을 없애고 소화기 장애로 인한 요통에 효능이 있으며, 소장의 기능을 좋게 해 회충을 없앤다.
약성론 : 삼충(회충, 요충, 조충)을 없애며 여성의 무월경을 치료한다고 나와 있다.
본초강목

: 3시충과 전시채충을 죽인다. 회궐로 생긴 가슴앓이가 낫는다. 9가지 가슴앓이와 어혈로 가슴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그 밖에 옻의 효능에 대한 연구와 실험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밝혀진 옻의 뛰어난 효능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1. 위암을 포함한 복강내의 종양성 질환, 즉, 위암, 난소나 자궁의 종양 등

2. 냉증이 심하거나 월경불순일 때

3. 술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의 해독작용

4. 남성들의 강장제 (스테미나 강화)

5. 옻의 주성분인 우루시울의 항암작용 (기존 암 치료약 효능의 10배)

6. 뼈에 영양분을 주어 골수염, 관절염에 효능

7. 심장병, 결핵, 신경통, 간병, 늑막염, 간경화

8.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위암

9. 담당결석이나 신장, 방광결석

 

 

이 밖에도 현대에 들어와서 옻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기억력 증진, 아토피와 같은 질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옻닭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옻을 어떻게 복용하면 좋은지 알아보니 대게 닭이나 오리, 개 염소와 함께 끓여서 먹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이는 옻의 독을 가열하여 탄화시켜야만 독성이 줄고 약용이 가능하여 위장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옻의 독성은 잘만 이용하면 위와 같은 약재로 쓰일 수 있지만, ‘옻 오른다’는 말이 있듯이 옻은 독성이 있어 옻나무에 스치기만해도 옻에 있는 독성으로 인해 심한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 그래서 옻나무에는 주의사항도 따른답니다!

 

 

* 증상

 

-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좁쌀 같은 이것이 터지면 진물이 나면서 몹시 가려운 증세가 나타난다.

- 피부염일 때는 피부가 약한 손발가락 사이, 겨드랑 등에서 발생 전신으로 퍼질 수 있다.

  (현운, 구역질, 구토 증세를 일으키며 항문과 성기부분이 심한 가려움증)

- 체질이 민감한 사람이 옻에 닿으면 몸이 가렵고 살이 부르트고 통통 부어올라 고생하게 된다.

 

- 소음이나 태양체질인 사람, 곧 혈액형이 AB형이나 B형인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약

태음체질 곧 혈액형이 A형인 사람한테는 별로 효과가 없고, 소양체질인 O형인 사람에게는 위험하다고 하네요

 

심하게 옻을 타는 사람은 옻냄새만 맡거나, 옻나무 근처에만 거거나, 칠기점 앞을 지나가기만 해도 옻이 오른다고 합니다.

 

 

* 치료방법

 

- 피부과로 가는 것이 우선이나 심하지 않을 경우 얼음찜질이 좋고, 교질오트밀을 섞은 물에서 씻거나 목욕을 하면 좋다. 예방약을 먼저 먹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우리에게 도움을 주지만 해가 될 수도 있는 사항이 있으니 옻을 만지거나 복용할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6) 석류 ☜ 클릭! 더 자세히

 

석류하면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한때 이준기씨가 이 CM송을 불러서 유명했었죠!

그리고 석류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고 하여서 저희 엄마도 즐겨 드십니다.

이렇게 석류는 여성에게는 엄~~청 좋은 과일로 이미 인식이 콱! 박혀 있죠..ㅋㅋㅋ

 

* 석류의 효능 *

 

1) 여성의 생리기능 향상 효능

: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있어 여성의 생리기능과 건강을 향상시켜준다.

2) 피부미용

: 석류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를 탄력 있고 깨끗하게 해주어 피부미용에 뛰어나다.

3) 면역력 향상

: 석류에는 많은 유기산, 미네랄, 칼슘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인체에서 혈액을 맑게 해두고 자연 면역력 및 치유력을 향상시켜준다.

4) 몸의 균형

: 식습관으로 인한 체질변화 방지

5) 시력향상

:석류에는 비타민 A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복용할 시 눈을 맑게 해주고 시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숙취해소

 

이 밖에도 석류는 식욕증진, 체력회복, 강장, 숙취해소, 목의 염증방지, 치통방지, 치주염, 충치, 눈 가려움, 다래끼, 중이염, 기침 멈춤, 인두염, 후두염, 편도선염, 화상, 무좀, 쇠버짐, 발뒤꿈치 갈라짐 등의 질병에 효엄이 있다고 해요!

 

이렇게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 석류를 잘 고르려면?

들어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인 것과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골라야 한다고 합니다!

 

 

* 석류 활용법 *

 

석류를 맛있고 건강하게 드시려면 석류차, 석류주, 석류젤리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석류차에 대한 레시피를 쓸게요 ㅎ_ㅎ

 

[만드는 법]

① 석류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반으로 나누어 놓는다.

② 껍질 안쪽에 있는 석류 과육을 손으로 알알이 뜯어 그릇에 담는다.

③ 석류 껍질은 큼직하게 뜯는다.

④ 석류 껍질과 과육을 설탕에 재어서 실온에 잠시 둔다.

⑤ 석류차를 담을 유리병은 끓는 물에 소독하여 물기를 뺀다.

⑥ 설탕에 재어둔 석류를 유리병에 담고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⑦ 주전자에 사람 수대로 물을 1컵씩 붓고 과육을 1큰 술씩 넣어 주홍빛이 될 때까지 은근히 끓인다.

 

- 석류차는 열매와 꽃을 이용하기도 하고 열매껍질과 뿌리껍질을 사용하기도 한다.

 

cf) 열매와 꽃을 이용해서 끓인 차는 알칼로이드와 타닌산이 들어 있어 자극성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2~3회씩만 마시도록 한다. 열매나 뿌리껍질은 그늘에서 잘 말려두었다가 은근한 불에 한참 동안 끓여서 마신다.

 

- 석류를 먹으면 좋은 체질: 소음인, 태음인

 

 

 

7)버드나무☜ 클릭! 더 자세히

 

지난달에 제가 황사에 대해 쓰면서 사막화에 심으면 좋은 나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시 한 번 써드릴게요 ^_^

유프라티카 포플러 (Populus euphratica), 비타민 나무(hippophae rhamnoides) 그 밖에 사막 환경에 맞는 구주적송이나 시베리아낙엽송, 백양나무, 비슬나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약용의 편지를 통해서 길게 설명이 되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모지에는 버드나무도 심어도 된 다는 것을 알고 검색한 결과! 

황사의 발원지 라고 할 수 있는 중국 네이멍구 쿠부치 사막인 이곳에 심는 나무는 백양, 버드나무, 황철나무, 묏항기, 골담초 등을 심어 사막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이 나무들은 완전히 자랐을 때 키 30m, 굵기 1m에 달하는데다 생장이 빠르고 이식도 잘 되는 편이라 그런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나 봐요.

그리고 버드나무에는 신화·상징(출처: 네이버 지식검색)이 있는데요

이야기 맨 아래 굵은 글씨와 같은 이유로 옛날 사람들은 버드나무 아래에서 이별을 하곤 하였답니다.

 

 

《삼국유사》에는 복수의 화신으로 나타난다. 신라의 혜통(惠通)이 당나라 공주에 붙은 병마 교룡을 쫓았더니 교룡이 혜통을 원망하여 신라에 가서 많은 인명을 해쳤다. 당나라에 사신으로 간 정공(鄭恭)이 이 소식을 전하자 혜통은 귀국하여 다시 교룡을 쫓아버렸다. 교룡은 정공을 원망하여 버드나무로 변해서 정공의 집 앞에서 자랐다. 이 사실을 알지 못하는 정공은 이 나무를 매우 좋아하였다.

 

신문왕이 세상을 뜨자 효소왕이 장례를 치르기 위해 길을 닦는데, 이 나무가 길을 가로막고 있어 이를 베려 하였으나 정공이 한사코 반대하였다. 화가 난 효소왕은 정공을 죽이고 집터를 묻어버렸다. 용은 마침내 정공에게 복수한 뒤 기장산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물가 어디서나 잘 자라는 나무로서 줄기찬 생명력을 상징하고 칼처럼 생긴 잎은 장수나 무기를 나타낸다. 학질을 앓고 있을 때 환자의 나이 수만큼 버들잎을 따서 봉투에 넣고 겉봉에 유생원댁입납(柳生員宅入納)이라 써서 큰 길에 버리면 쉽게 낫는다고 믿었다.

 

불교에서는 대자대비의 관세음보살이 양류관음(楊柳觀音)으로 현신할 때 오른손에 버들가지를 쥔 모습으로 나타난다. 먼 길을 떠나는 낭군에게도 버들가지를 꺾어주어 보냈는데, 이는 여인의 젊음은 오래가지 않으므로 청춘을 외롭게 보내지 않게 빨리 돌아오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그리고 버드나무에 대한 것을 알아보다 새롭게 알게 된 또 하나의 사실이 있어요!

예부터도 버드나무껍질은 해열제나 진통제로 쓰였다고 해요!

제가 여태 조사한 식물들 모두 약효를 가지고 있어서 해열이나 진통정도에 쓰이는 것은 기본이죠?ㅋㅋ

하지만 그것들은 주로 옛 방식이고 한방과 관련 되어있었잖아요~

그러나 버드나무는 달랐어요!

 

버드나무 껍질을 끓인 물에서 추출한 ‘살리신’ 이라는 성분은 해열작용에 아주 좋다고 하고 이것을 살리실산으로 만들어 해열제나 진통제로 만든다고 하는데 처음 발견했을 때는 부작용이 많아서 위험했지만 연구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아스피린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스피린 약에 쓰이는 300여종의 버드나무 중 우리나라의 수양버들이 가장 약효도 뛰어나다고 해요!

이렇게 나무 일 때는 우리에게 그늘과 휴식처, 맑은 공기를 제공하고 더불어 약효까지 있어 건강에 까지 이로운 우리나무와 식물들이 얼마나 신기한지!!!

 

정말 알면 알수록 신기한 게 나무이고 식물들 인 것 같습니다 ^_^

 

 

 

8)국화 ☜ 클릭! 더 자세히

 

국화는 ‘매난국죽’인 사군자 중에 하나이기도 하죠.

그래서 국화의 꽃말 굳은 절개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국화꽃의 색깔이 여러 개이니 만큼 각각 꽃말도 다르다고 해요.

 

주로 조문에 많이 쓰이는 흰 국화는 성실, 진실, 감사노란국화는 실망과 짝사랑, 빨간색은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_^

이렇게 꽃이 가지고 있는 꽃말을 아는 것도 재밌는 것 같아요!


 

그리고 국화가 어디에 좋을까 생각하다가 대표적으로 생각난 국화차!

저희집에도 말린 국화가 있는데요!

뜨거운 물에 국화를 한두 개 넣어 먹으면 향긋한 향이 정말 일품 입니다!

그만큼 국화차는 이미 널리 마시고 있는 몸에 좋은 차중에 하나이죠~

 

 

* 국화차의 효능 *

 

1) 혈관계 질환에 도움

: 국화차는 혈관 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준다. 따라서 다수의 성인병에도 좋다.

2) 해독작용

: 체내에 있는 독소 해독. 특히 수은 등 중금속을 배설하는 효능이 있다. 담배에 의한 니코틴도 해독할 수 있기 때문에 흡연자에게도 좋다

3) 아토피

: 아토피에도 효과를 볼 수 있고, 국화꽃을 우린 물에 세수를 하면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느끼실 수 있다.

4) 노화예방

: 국화차에는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좋다.

5) 이뇨작용

: 국화차는 신장을 강화 시켜주기 때문에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다.

6) 스트레스해소

: 국화차에는 휘발성 정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를 맑게 해주고 정신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국화에 함유된 후라보노이드 성분은 입을 개운하게 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7) 간 기능 향상

: 국화차에는 간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어 더불어 눈이 좋아 지는 효능도 있다. 또 간을 해독하여 주기 때문에 잦은 음주로 인한 간 손상에도 효과적이다.

 

 

[국화차 만드는 법 ]

① 말린 국화 꽃잎과 꿀을 고루 버무려 오지 그릇에 넣어 3∼4주일 밀봉해 둔다.

② 이렇게 꿀에 버무린 꽃잎을 끓인 물에 타서 마신다.

③ 한 잔에 꽃잎 2∼3 스푼이 적당하며, 마실 때 꽃잎과 찌꺼기를 걸러내고 마신다.

 

 

이렇게 정약용의 편지에서 제가 주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에 대해 조사하고 글로 써보았는데 재미와 도움 둘 다 가져가셨길 바래요. ^_^

이 글을 쓰면서 한 번 더 깊이 느낀 것이 정망 우리 주변에 있는 산천초목들은 우리에게 한 없이 베풀고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하찮은 잡초까지도 약에 쓰일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도 더불어 하게 되면서 저에게 있어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반성이 들게 하네요.

 

 

그 밖에..

 

* 생지황 : 지황 뿌리의 날것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성질이 차서 해열 작용이 뛰어나며 지혈하는 데에 쓴다.

* 끼무릇 : 끼무릇·소천남성·법반하라고도 한다. 알뿌리에 독성이 있으나 한방에서는 거담·진해 등의 효능이 있어 구토, 설사, 임신중의 구토에 사용한다.

* 천궁 :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진정 ·진통 ·강장에 효능이 있어 두통 ·빈혈증 ·부인병 등에 사용한다. 방향성 식물이며 민간에서는 좀을 예방하기 위해 옷장에 넣어 둔다. 천궁이란 중국 쓰촨성의 궁궁(芎샛)이라는 뜻이다. 죽어가는 소나무 뿌리에 천궁 삶은 물을 주면 나무가 회생한다는 말이 있다.

 

 

 

9)쪽나무와 꼭두서니 ☜ 클릭! 더 자세히   

 

이 둘은 천연염색에 쓰이는 대표적인 재료입니다.

쪽나무는 다정큼나무라고 불리는데요, 열매에서 Indigo 색소 추출이 가능하여 참쪽나무라 부른다고도 합니다. 나무 껍질은 비단실을 쪽빛으로 염색하는 데 쓰인다고 하네요.

꼭두서니로 염색할 때는 그 뿌리를 사용하고 염색 후에는 붉은 빛이 나온다고 합니다.

 

 

*천연염색 방법*

 

염색물에 담근 천을 15분 정도 주무른 후 염색의 촉매제 역할을 하는 백반물에 천을 다시 넣어 염색이 잘 들게 매염을 한다. 다시 염색물에 천을 넣고 20분 정도 주무르는데 이것은 색깔을 더 진하게 넣어주는 2차 염색이다. 다시 매염을 10분 한 후에 짜서 말리면 완성 된다.

 

+ 천연염색으로 색을 들인 옷은 방충효과와 함께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한다고 한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