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2년(3기)

숲의 향기를 생활정원에 담았어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2. 6. 13. 11:19

향기생활정원에 담았어요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안민자 

 

  

 

 구나 손바닥 만한 공간만 있으면 자기만의 정원을 만들어 보고 싶은 작은 소망을 가지고 있지요.

 

저도 아파트가 아니고 주택에 산다면 남천도 키우고 내가 좋아하는 산딸나무도 들여놓고 바질도 키워 향을 음미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요. 그런 마음을 알아차린 전시회가 있어 소개해 드릴까 해요. 국립수목원은 정원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여 생활공간 속에서 식물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고 건전한 생활정원문화 정착과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해 제1회 생활정원 공모전을 개최하였어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전은 생활공간에 어울리면서 실생활에 활용 가능하여야 하고 자생식물이 포함되어 있는 디자인으로 15m²(약 4.5평)에 설계 구성하도록 하였어요. 실질적으로 생활정원에 접목해 볼 수 있게 한 것이지요.


이번 공모전은 전국에서 25개팀이 참가해 생활정원 디자인 및 조성의 배경 및 개념, 식재목록 및 조성계획이 담긴 설명서와 도안, 신청서 등 제출서류 검토를 통해 11개팀의 작품을 선정하고, 국립수목원에서 제공하는 부지와 재료 범위내에서 현장설치 조성, 전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어요.

 

 

 


전문 심사위원들은 아이디어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조성내용 관찰, 과정 평가, 주제전달력, 심미성, 식물관리 등도 심사하였으며 일반관람객이 참여한 평가도 심사내용에 포함하였지요. 4월18일 공모전을 시작으로 6월4일 최종 수상작을 결정하기까지 주안점을 둔 부분은 일반주거환경 내의 공간을 활용해 생활정원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두었다고 해요. 저도 국립수목원에 전시된 생활정원에 관람객 투표를 했었는데, 긴 심사기간과 여러 심사항목 만큼 어떤 작품이 수상작이 될지 무척 궁금했어요.

 

종합적인 평가에서 공모전 영예의 우수상은 송가람씨가 출품한 '기와원'과 김은혜씨의 '플랜트인큐베이터'가 각각 선정됐어요.

 

기와원전통 기와를 암석원에 접목, 한국적 암석원을 구현해 아이디어와 설계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어요. 보이는 이로 하여금 어릴 적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기와가 가지고 있는 선이 식재된 식물들과 어우러져 한국적인 정서를 전달하고 있었어요.

 

 

 


                          우수상 송가람씨의 '기와원'

 

플랜트인큐베이터작은 식물을 투명 플라스틱 구에 넣고 공중에 매달아 설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높게 평가됐어요. 햇볕을 많이 필요로 하는 다육과 열대식물이 흰색과 파랑 바탕에 조화롭게 배치되어 바닷가를 연상시키는 특색 있는 디자인이었지요.

 

 

 

 

우수상 김은혜씨의 '플랜트인큐베이터'


또 가작에는 조아현·황희정씨의 에코키친가든이 차지했어요. 도시농업이 각광 받고 있는 요즈음, 베란다 한켠에 자리하면 안성마춤인 에코키친가든이 눈에 들어오고 탐이 나기도 했습니다. 아파트에서도 작게나마 꾸며볼 수 있을 듯해요. 베란다 문을 열고 신선한 상추와 토마토를 수확하는 기쁨, 저도 누려보고 싶어졌어요.

 

 


가작 조아현·황희정씨의 '에코키친가든'

 

 국립수목원에서는 오는 6월 23일까지 위의 수상작과 함께 생활정원 공모전 출품작인 한국전통정원의 현대화, 퍼플가든(Purple garden), 정류장, 연인의 작은 정원, 향수, 블록가든(block garden), 키친가든(kitchen garden), 우리가족의 DIY정원을 전시하며, 수목원 관람객은 누구나 감상할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아도 좋을 이 전시회, 다양한 생활정원문화를 감상하시며 일상의 여유를 찾아보시고 평소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나만의 정원을 꾸며 보심이 어떨지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