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2년(3기)

다양한 테마가 있는 산동 참 생태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2. 6. 29. 12:14

버려진 때죽나무의 변신은 무죄!

다양한 테마가 있는 산동 참 생태숲

 


산림청 블로그 기자단 배수경

  

 산동 참 생태숲을 아시나요?


산동 참 생태숲은 경북 구미시에 조성되어 있는 생태숲입니다.

 

 


구미시가 경운대 옆 350m 야산에 조성한 생태숲으로 자생식물원, 산책로, 숲속의 쉼터,생태연못, 대나무 숲, 은행나무 숲길, 보리수길, 어린이 놀이터, 숲속도서관,목공예체험관 등등 다양한 테마로 잘 꾸며놓은 곳이랍니다. 
 

 


관리사무소 앞에 도착하면 먼저 눈길을 끄는 풍경입니다. 사무소 건물 벽면에 뭔가가 붙어있네요. 가까이 다가가보니 놀랍게도 나무로 만든 곤충들입니다. 숲은 시작도 안했는데 사진찍느라 손길이 바빠졌습니다.

 

산동 참 생태숲에 많이 있는 버려진 때죽나무를 이용해서 만든 작품이랍니다. 버려진 때죽나무를 이용할 길이 없을까 고민하다 하나둘씩 만들기 시작한것이 이제는 누가봐도 감탄사가 나올만큼의 작품으로 변신을 했다고 하네요.


이 모든것들이 산동참생태숲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손길로 직접 만들어진 거라니 더더욱 놀라웠답니다.
쓸모없게 된 나무하나도 허투루 버리지 않고 그 모양 그대로를 살려 새롭게 생명을 불어넣어 놓은 모습이 놀랍습니다.

 

자. 그럼 곤충을 뒤로하고 숲으로 떠나볼까요?

  

이 숲에 있는 정자나 창고 등도 새 목재를 구해서 지은것들이 아니라 다 버려진 나무들을 활용해서 만든거라고 합니다. 잘 손질된 목재로 만든 딱 떨어지는 모습은 아니지만 나무의 모습을 그대로 살려 지어진 건물들이 오히려 정겹게 느껴집니다.

 

 

 

 

 

숲속이야기길은 가족과 함께 손을 잡고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길입니다. 자연과 함께라면 마음속에 쌓아둔 이야기들도 다 털어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길을 걷다만나게 되는 풍경들이 재미있습니다. 모든 것이 나무로 만들어진 새집, 솟대, 천하대장군 등  그리고 표고버섯 재배지도 있습니다.

 

 

솟대광장

 


나무로 만든 계단을 올라 가면 식물원입니다. 특산식물원,동의보감원등이 있습니다. 특산식물원에는 미선나물,깽깽이풀 등 우리나라의 멸종 위기에 있는 식물들을 잘 가꾸어 놓았습니다. 눈으로만 보셔야 해요
그리도 동의보감원에는 동의보감에 나오는 약재들을 심어놓고 멋진 정자에 연못,그리고 물레방아까지 멋지게 가꾸어 놓았네요.

 

 


이팝나무, 보리수 나무 등 말로만 듣던 나무들도 직접 보니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팝나무

 

보리수나무


보리수나무 아래 앉아서 쉬노라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까요? 힘들지 않게 적당히 돌아볼 수 있어서 걷기 싫어하는 사람들도 쉽게 둘러볼 수 있어서 좋은 곳입니다. 등산을 좋아한다면 등산로도 잘 닦여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구요.


구미도심에서 그리 멀지 않은 산동 참 생태숲, 주말에는 목공체험교실도 열리니 아이들과 함께 찾으면 좋을듯 하네요.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산동면 인덕리 산 5-1 
 전화

구미시 산림경영과 산림자원담당(054-480-5571)


경운대학교에서 이정표를 따라가는 길은 차한대가 겨우 지나갈 정도의 협소한 길이니 운전이 조금 서투르신 분들은 산동면소재지쪽에서 소보방면으로 해서 진입하시는 길을 추천합니다.

 

원추리

 

벌개미취

 

맥문동

 

매발톱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