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2년(3기)

고덕수변생태복원지의 가을맞이

대한민국 산림청 2012. 9. 27. 10:24

고덕수변생태복원지가을맞이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안민자

 

 

 마전까지 무더위를 떨치던 날씨는 2차례의 태풍을 거치며 어느새 성큼 가을로 들어서 있네요. 아침 저녁 선선하긴 하지만 아직 정오의 햇살은 가는 여름을 아쉬워하며 눈부시고 따사로운 기운을 담고 있고요.

 

성큼 다가온 가을을 맞으러 고덕수변공원으로 나들이를 갔습니다. 찾아가며 여러 번 길을 묻고 가까이 가는 교통편이 없어 무척 불편하였지만, 도착하여 보는 풍경과 만나는 곤충들로 오히려 대중교통이 가까이 들어오지 않음을 감사할 수 있었어요. 한가로이 한강가를 거닐며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고 떨어지는 해를 배웅할 요량으로 길을 나섰어요. 더불어 내가 걸을 때마다 이리 튀고 저리 뛰는 곤충을 마중할 수 있어 더 즐거운 나들이가 되었네요.

 

 

 

 

고덕수변 생태복원지는 조류관찰소, 생태복원로에서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 최초의 하천 생태공원으로 생태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미리 예약을 하시면 자연관찰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이날로 가족과 함께 이 곳을 찾은 초등학생들이 채집한 곤충을 자원활동가들에게 보여주며 재미있는 곤충이야기를 듣고 있었어요.

 

 

 

도심속에서 보기 힘든 곤충들을 만나기 위해 숲을 공부하시는 분도 산책길을 지나며 열심히 공부중이었고요. 다양한 생물을 만날 수 있어 생태복원지라는 이름이 걸맞다고 생각되는 순간입니다.

 

 

 

제집인 양 거미줄을 치고 한창 먹이사냥을 하고 있는 거미, 유독 이 꽃에만 오가며 꿀을 빠는 밤나방 그리고 여치, 귀뚜라미, 방아깨비, 메뚜기, 콩중이 등 이름을 다 알지 못하는 곤충들까지 모두 한마당에 모여 가을을 마중하고 있었어요.
  

 

 

 

 


중간중간 습지가 있어 개구리나 잠자리들이 산란하고 수채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어 정겨운 개구리 울음소리도 듣고 가을 하늘을 나는 고추잠자리도 볼 수 있는 것이겠죠.

 

 

 


 

역시 자연은 자세히 보아야 그 예쁜 모습을 찾을 수 있는가봅니다. 수풀속에서 여러분 찾으셨나요? 열심히 짝짓기를 하고 있는...... 숨은그림찾기입니다. 한번 아이들과 찾아보세요. 한 켠에는 이제 누렇게 익을 준비를 하고 있는 벼가 보이네요. 농부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여물어가는 벼를 보며 우리 친구들은 한 톨의 쌀의 고마움을 알 수 있겠지요.
 

 

 

 

유독 습지가 많고 새들이 먹을 양식이 많아 고덕생태복원지에는 계절마다 볼 수 있는 새들이 있어요. 구석에서 발견한 새집을 보며 그 집을 지으면서 수고했을 새들을 떠올려볼 수 있고 새들을 관찰하며 아이들이 정리한 글들을 보며 또래 친구들이 더욱 새들의 생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답니다.

 

 

 


    

 


사진을 찍으시는 분도 많았는데, 유독 큰새똥거미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시기에 여쭈어보니 보기 힘든 것이라고 하네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보금자리도 옆에 있고 이 녀석의 생김은 커다란 눈으로 우리를 보고 있는 듯하여 더욱 신기했어요. 생태복원지에서 볼 수 있는 이런 풍경을 앞으로는 어느 동네 공원에서나 볼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우리의 주변이 모두 생태적인 공간으로 유지되고 살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간직하며 아쉽지만 가을나들이를 마치고 돌아왔어요.
   


고덕수변 생태복원지 이용안내


 위치 : 강동구 고덕동 392번지 일대
 면적 : 168,300ⅿ²(dir 51,910평)
 이용시간 : 09:00~18:00
 이용안내 : 광나무지구사무소 3780-0501~4, 고덕수변 생태복원지 426-0755
 지하철 및 마을버스 : 명일 전철역 3번 출고에서 2, 5번 마을버스 타고 주공APT 후문하차, 강동구 음식물재활용센터 방향 15분 도보 이동
 승용차 : 올림픽대로 미사리 방향 하일IC 500m 이전 강동구 음식물재활용센터 부지로 진입, 올림픽대로 김포공항방향 하일IC 500m 전방 우측 안전지대로 진입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