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다재다능한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대한민국 산림청 2013. 1. 31. 10:27

다재다능한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산림청 블로그 기자단 양명규

 

 

 어느 덧 2013년의 시작인 1월이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시간은 봄을 향해 달려가는데 날씨는 아직도 한 겨울, 동장군의 기세가 꺾일 줄 모릅니다.

 

이런 날씨에는 따뜻하게 보일러를 켜 놓고 집에서 누워 TV를 보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은..이제 NO!!

마무리 되어 가는 겨울을 자연과 함께 건강하게 이겨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골로 여행을 떠나는 거 아니냐고요?? 아니죠~ 바로 서울 도시 한 복판에서 겨울을 건강하게 이겨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함께 떠나볼까요??

 

 

 

 

여기는 한적한 시골의 산책로가 아닙니다. 바로 서울시 강북구 삼양동에 있는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인데요, 북한산 주위에 유명한 둘레길이 많지만, 저는 잘 알려지지 않은 북한산 둘레길, 바로 솔샘길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 하려고 해요!

 

타 북한산 둘레길 보다 알려진 정도가 많지 않아 한적하고 사람도 많이 없어서 조용히 산책도 할 수   있고 솔샘길만이 가진 매력을 체험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특히, 무엇보다 솔샘길에는 숨어있는 보석과 같은 장소들이 많답니다.

 

하나하나씩 솔샘길에 숨어있는 보석과 같은 장소들을 탐방 해 볼까요?
 

 


첫 번째 명소인 자연생태체험관입니다.

 

지금은 겨울이라 연못도 얼어 있고, 다양한 식,생물을 볼 순 없지만 곧 봄이 오고 여름이 오면 다양한 식, 생물들로 구경거리가 많아 질 겁니다. 
 

 


혹시 솔샘길, 솔샘터널 이라는 지명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부근에 살지 않는 이상 잘 모르실 거라 생각 되는데, 제가 이런 말씀을 왜 드리냐면 바로 '솔샘' 이라는 지명이 여기에서 발원하는 솔샘  으로 인해 지어진 거라고 해요. 또한 북한산국립공원 관계자들도 여기가 PHOTO POINT 라고 안내 하고 있더라고요. 여기서 사진 한 방 찍어서 추억을 남기는 것도 솔샘길을 기억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
 

 

 


두 번째 명소는 바로 성북생태체험관 입니다.


서울에서 생태관련 체험관을 찾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닌데요, 가족단위 둘레길 탐방객들에겐 더할 나위 할 것 없는 좋은 장소랍니다.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어 사전에 신청만 하면 저렴한 체험료로 우리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하나 만들어 줄 수 있답니다.

 

운영시간은 10:00~17:00 까지 이며,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매주 화요일엔 휴관입니다.

 연락처 : 02)920-3797


 


마지막명소! 산림욕장 입니다.


여느 북한산 둘레길이 그러하듯 솔샘길 구간에도 북한산으로 등산을 연계할 수 있도록 북한산 등산로가 있는데요, 성북생태체험관에서 칼바위 매표소 쪽으로 가다 보면 우측에 산림욕장이 조성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산림욕장 형태가 다 비슷비슷 할 거라 생각하는데요,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구간의 산림욕장은 타 산림욕장과 차별 되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책 읽는 산림욕장 입니다.

 

 


시민으로부터 기증받은 책들이 진열 되어 있어 산림욕을 하며 책을 읽을 수 있어 심신의 안정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의 지혜도 얻을 수 있는 다재다능한 산림욕장 이랍니다. 사진에서 보여드린 책 외에 산림욕장 안에도 많은 책들이 진열되어 있어 훨씬 많은 분야의 책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이용료는 당연히 무료! 입니다.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구간에서 칼바위 매표소로 장소를 이동 해 봤습니다.

 

이곳은 마음이 답답하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바로, 서울 시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탁 트인 전망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 시내를 한 눈에 보려면 북한산 정상에 올라가서 봐야 제 맛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 곳은 그런 고정관념을 없애는 장소입니다. 
 

 


저 멀리 도봉산도 보이네요~

 

자~ 어떤가요? 북한산 정상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서울 시내 모습이 여느 광경보다 멋있지 않나요? 실제로 본 저 같은 경우 오히려 정상에서 보는 서울시내보다 여기서 보는 서울 시내 모습이 더욱 더 매력적으로 다가 왔습니다.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구간에는 타 둘레길 구간보다 차별화 되어 있는 공간이 한 가지 더 있답니다.

 

바로 애국지사 묘역, 순례길이 바로 그것인데요, 솔샘길 구간이 시발점 이라 솔샘길 구간과도 바로 연결 되어 있어 등산도 하고, 산책도 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도 체험 할 수 있는 공간 이랍니다. 특히 나라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한 우리 아이들과 함께라면 더욱더 의미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제가 소개 해 드린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구간 탐방! 어떠셨나요..?


북한산 둘레길이 많이 알려져 있고, 또한 유명한 구간도 많이 있지만, 비교적 덜 알려진 솔샘길 구간에서 특별한 사람과 함께 특별한 체험을 하고, 일상 속 도시생활에 지쳐있던 우리내의 심신도 치유하는 건 어떨까요? 진정한 힐링! 그것은 바로 일상 속 공간에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심신을 치유 하는 것 이라 생각하는데, 그 공간이 바로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입니다.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4호선 미아삼거리역에서 내리신 후 버스 1165번을 타시고 "솔샘터널"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터널 위에서 하차 하는데,  화살표 방면으로 올라가시면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과 바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