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산림청장님 유아숲체험원에 오시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3. 7. 31. 14:35

산림청장님 유아숲체험원에 오시다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장철순

 

 

 청주시 상당구 용정동에 위치한 산림공원도시숲을 대표하는 숲 중에 하나다. 도심과 가까운 곳에 산림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노약자 남녀노소 누구나 숲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곳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7월 16일 오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정산림공원을 방문하여 공원시설은 물론 유아숲체험원을 둘러 봤다.

 

 

 

유아숲체험원은 산림청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산림교육시설로 나무가 다양하고 접근성이 좋은 산림에 야외체험학습장, 네이처시설, 대피·안전·휴게시설 등을 갖추고 유아에게 맞춤형 숲체험 교육을 실시하는 장소이다. 이날 산림청장은 공원 시설을 둘러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늘 방문 목적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숲지도사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왔다고 말문을 여신 후 잠시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산림청이 추진하고 있는 유아숲지도사들의 근무하는 모습과 한 달간 유아숲체험원을 이용하는 유아들의 현황, 다양한 계층이 숲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 유아숲지도사들과 하나하나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면 답변하는 형식이었다.

 

용정산림공원에는 숲교육 전문가인 유아숲지도사 4명을 배치하여 유아 대상 산림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으로 숲속 쉼터, 생태연못, 무궁화동산, 야생화단지 등 교육시설과 비 가림시설, 안전시설 등을 갖추어 운영을 하고 있다.

 

연간 예약제로 운영되는 용정산림공원 유아숲체험원은 유치원 32개 팀과 방과 후 아동프로그램 2개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밖에 일반인 해설  각 기관 방문 등 다양한 계층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다. 프로그램은 10월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체험시간은 2시간 내외로 3~4개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간담회가 끝난 후 산림공원과 유아숲체험원의 숲속쉼터, 무궁화동산 등 시설물들을 둘러보고 있다.

 

 

 

 

 

  

 

  

 

 

산림청장은 이 자리에서 "용정산림공원은 유아숲체험원이 활성화가 잘 돼 있으므로 이 유아숲체험원을 모델로 삼아 전국적으로 확대시켜 각 지역의 도시 숲 활성화는 물론 국민들에게 질 좋은 산림서비스를 제공해 주길 당부했다.

 

또한, 도시 숲을 활용한 복지체계를 구축하여 유아숲체험원을 지역 유치원뿐만 아니라 보육시설, 취약 계층및 노약자들을 위한 숲치유프로그램을 주중은 물론 주말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숲체험프로그램을 만들어 숲을 찾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산림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라고 했다.

 

유아숲지도사들의 노고 등도 함께 다루며 유아숲지도사들과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현장을 둘러보는 내내 청장님과 함께하며 많은 숲이야기도 나누며 숲해설가및 유아숲지도사들의 현장에서 부딪치는 실질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