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아름다운 숲속의 녹색쉼터, 제주 붉은오름 자연휴양림을 찾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3. 11. 22. 13:25

아름다운 숲속의 녹색쉼터

제주 붉은오름 자연휴양림을 찾다

 

 

 

산림청 블로그 대학생기자단 박기원

 


 바쁜 일상을 잠시 뒤로 하고 몸과 마음을 치유해주는 제주도 여행의 보금자리로 평화로운 자연관광지휴양림을 찾았습니다.

 

 

 

천혜의 자연 경관이 수려한 세계적인 휴양섬인 제주도는 공항에서부터 이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었습니다.

 

 

 

 

2번 출구 앞 시내버스 정류장에는 버스노선안내도와 교통카드 이용안내가 되어 있어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여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이 위치한 남조로행 버스로 환승하였습니다.

 

 

 

약 40분 정도 달려 한라산 동쪽을 가로질러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남조로 서쪽의 환상의 관광코스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휴양림 입구에 도착하였습니다.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제주시에서 약 40여분, 서귀포시에서 약 45분 정도가 소요되고 제주도 서쪽에서도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제주도 전 지역에서 접근이 용이하답니다.
 

 

 

 

자연을 전혀 훼손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인 붉은오름자연휴양림 매표소에 도착하였습니다.

 

입장료가 있었는데 숙박료에 포함되었기에 예약을 확인하고 주의사항을 안내받고 방 열쇠를 지급받았습니다. 쓰레기가 없는 휴양림이기에 쓰레기봉투를 직접 구입하여야 했습니다.

 

 

 

 

매표소 앞에는 방문자센터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다양한 경관구조가 펼치는 빼어난 산책코스를 가지고 있음이 큰 장점중 하나였습니다.

 

총 190ha의 광활한 면적 아래 40~50년 된 곰솔과 삼나무가 숙박동 좌. 우에 자리 잡고 있으며 숙박동 뒤편으로는 고사리류를  비롯한 활엽수림대의 곶자왈이 널리 분포되어 있다는데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 자리잡은 것 같았습니다.

 

 

 

 

 

예약했던 숲속의 집으로 이동하였습니다.
2012년 11월 개장되어 그런지 시설이 새 것 같이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고 있었습니다.


맑은 공기에 울창한 산림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휴양림의 숲속의 집에 몇 일 머물 생각을 하니 절로 여유로운 마음과 정겨움이 느껴졌습다.

 

 

 

 

휴양림 내에는 숲속의 집은 위치와 크기가 다양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생태연못, 산림욕장, 세미나실, 맨발로 거닐 수 있는 산책로와 야자수 매트 탐방로 등 다양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좋은 여건을 기반으로 한 자연 친화적인 시설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주는 듯 하니다. 휴양림 안에는 다양한 건강탐방코스가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입구 매표소에서 지급받은 탐방안내도를 보며 주변을 산책했습니다.

 

 

 

탐방안내도에 안내된 1.7km 거리의 붉은오름 건강등반로를 향했습니다.
붉은오름은 흙이 유난히 붉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었습니다.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데크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660m 거리인 오름정상으로 향했습니다.

 

 

 

 

오름 등반로 곳곳에는 수종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었습니다. 나무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읽어보며 걸으니 산책로 탐방이 더욱 즐겁게 느껴집니다.

 

 

 

 

 

붉은 오름 오른쪽 기슭으로 삼나무와 해송이 주종을 이루면서 숲이 울창하고 중턱부터는 낙엽수림 등 자연림의 숲을 이루고 있고 상산나무로 시작하여 삼나무, 해송이 가득한 숲을 통과하면 쥐똥나무, 가시나무, 졸참나무 등이 있는 자연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상의 전망대에 도착하였습니다. 경주마육성목장의 푸른 초원과 한라산, 물찻오름 등 주변오름군을 조망할 수 있다니 많이 기대가 되었지만 전망대에 오르니 안개가 너무 심해 아쉽게 주변 경관의 감상은 다음 기회로 미뤄야 했습니다.

 

 

 

 

"단언컨대 참말로 좋수다! 공기도 맑고!"

 

맑고 깨끗한 물, 청아한 공기, 울창한 산림이 한 조각을 이루는 자연의 추억을 만들어 줄 붉은오름자연휴양림.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에 위치한 아름다운 숲속의 쉼터이자 계절적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제주권 최고의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인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제주도 관광의 명소 중의 한 곳으로 꼭 다시 찾고 싶은 곳 중 한 곳이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