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중부내륙 산림연구의 중심지 미동산수목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4. 3. 21. 17:48

중부내륙 산림연구의 중심지
미동산수목원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조재환

 

 

오늘 소개할 곳은 중부내륙 산림연구의 중심지로 불리는 충청북도 청원군에 위치한 미동산수목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무동산수목원은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먼저 만나보는 방문자 센터에는 수목원 조성현황 및 주요업무와 기능, 충청북도산림환경연구소 연혁 등이 소개되어 있으며 목원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형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 미동산수목원에서는 하루 2회(오전10시 오후2시) 정기 숲해설을 지원합니다. 5인 이상이라면 방문하기 전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이나 일 방문자센터를 찾아가 신청하시면 전문숲해설가에게 숲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미동산 수목원은 게울을 중심으로 말굽모양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개울을 따라 올라 갔다가 다리를 건너 다시 내려오는 방향으로 숲여행을 즐기시면 됩니다.

 

 

 

미동산 수목원의 가장 큰 장점은 수목원 내에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임도를 이용하여 MTB전용 코스도 운영했었지만 자연환경 및 안전상의 문제로 현재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추천코스로 이동하여 가장 먼저 만나 보게 되는 곳은 유전자원입니다. 유전자보존원은 우리지방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의 유전자 종보존을 위하여 조성된 자연학습장입니다. 유전자원에 수목들은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화백나무의 보호를 받으며 여유롭게 봄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는 충북 숲해설가협회에서 미래의 숲해설가 선생님들이 야외교육을 받으러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임도를 걷는 부부와 돗자리와 도시락을 가지고 소풍을 온 연인들까지 수목원에는 사랑의 온기로 따뜻했습니다

 

 

 

발은 우리몸을 연결하는 혈관이 집중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다양한 재질로 준비되어 있는 맨발숲길을 걸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산야초 전시원에는 사시사철 언제나 아름다운 들꽃들의 향연이 펼쳐지는 곳으로, 우리 고유의 다양한 야생화와 난대식물 208종 16천여본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그간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우리나라 들꽃의 소박한 아름다움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산야초 전시원과 연결되어 있는 나비생태원에는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나비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탱자나무, 케일등 나비유충 먹이식물과 생활모습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험하는 학습교육의 장으로 활용 되고 있습니다.

 

 

 

 

미동산수목원에서 아이들의 놀이터로 손꼽히는 두 곳이 바로 미로원과 목재문화체험장입니다.

주목을 식재하여 아이들이 수목미로를 빠져 나오기 위해 뛰어다니고, 목재문화체험장에는 목재로 만든 피아노, 책상, 장난감 등이 있으며 한편에는 도서관이 만들어 져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너무나도 잘 되어 있습니다

 

 

메타세콰이어원을 따라 올라가면 냇가나 연못, 습지에서 자생하는 연, 수련, 갈대, 부들, 꽃창포 등 우리 주변에 친숙한 수생·습지 식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조금 손님맞이 준비가 조금 덜 되어 앙상하지만
조금만 있으면 따스한 햇살과 함께 녹색으로 물든다고 합니다.

 

 

 

 

습지원을 끝으로 내려오는 길은 게울을 건너 반대편으로 형성된 탐방로를 따라 내려오게 됩니다.

참나무원, 단푸안무원, 수양목원, 무궁화원 등을 거쳐 내려오는 탐방로에는 어린이를 위한 놀이시설, 체험시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교감나눔터, 음성지원, 점자안내 등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동산수목원의 꽃이라 불리는 산림박물관이 있습니다. 산림박물관은 사람과 숲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과 우리나라 임업의 변천과정 및  숲에 관련된 다양한 표본 및 산림 문화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미동산수목원은 아이들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이 정말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수목원 내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목원내에 친환경 놀이시설들이 정말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따뜻한 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중부내륙의 중심지 미동산수목원으로 떠나세요~~

 

 

 


 수목원 관람시간 및 유의사항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 09:00 ~ 18:00
- 동절기(11월~2월) : 09:00 ~ 17:00
※입장시간은 종료시간 1시간전까지 입니다.

 

√ 유의사항
- 수목 및 식물 훼손 등 각종 시설물을 손상시키는 행위 금지
- 동물 밀렵, 식물, 토석 등 채취하는 행위 금지
- 취사도구 반입 및 행상 행위금지
- 종교의식 및 집회 활동 금지
- 소란을 피우거나 쓰레기 투기행위 금지
- 애완동물을 데리고 입장하는 행위 금지
- 인화물질 반입 금지


홈페이지 : www.cbforest.net
전화번호 : 043)220-6101
주소 : 충청북도 청원구 미원면 수목원길51(미원리20번지)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