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백두대간 숲 생태원을 가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4. 9. 26. 09:15

 

 

 

백두대간생태원을 가다.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조재환

 

 

 우리나라 숲의 상징이자 중심인 백두대간!
민족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하고 유지되어 온 우리 국토의 뿌리이며 생태계 보고라고 불립니다. 오늘은 백두대간 줄기에 위치한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상수시 공성면 우하리에 위치한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원은 2010년 백두대간 상주시와 녹색사업단이
백두대간 숲생태원 “유소년전문 녹색교육 기관” 위탁운영에 관한 MOU를 체결함으로부터 2011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생태원의 자리에는 육산초등학교가 있었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고 활기가 넘치던 학교가 학생수가 하나 둘 줄어들고 1997년 폐교하게 되었고. 추억만을 갖고 있던 학교부지에 상주시와 녹색사업단이 학생들의 교육 & 체험공간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본 생태원은 숙박시설, 강의실, 전시실 그리고 운동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숲속의 집 (단체동) 입니다.

단체동은 1박 2일 코스의 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학생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지 않더라도 학생신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40~5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예약이 가능합니다.

 

 

단체동 바로 위에 위치한 숲속의 집 (가족동)입니다.

2개의 동 4개의 객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지난해 까지만 해도 일반 가족 및 백두대간 종주자들의 휴식처가 되었지만 올해 부터는 오로지 단체 및 학생들의 캠프, 교육목적으로만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이용한다면 다시 일반인들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함께 노력해야겠지요?
(물론 학생들의 예약이 없을 때 만 가능하겠죠?^^) student first!

 

 

숲속의 집 (가족동) 바로 옆에는 백두대간 생태원을 대표하는 전시관이 있는데요.

이 전시관건물은 원래 폐교건축물의 틀을 그대로 유지한 체 아이들의 교육, 체험,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시관은 2개의 테마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먼저 우리땅 산줄기 백두대간을 먼저 만나보겠습니다.

 

 

 

우리땅 산줄기라는 전시관 이름답게 백두대간이란 무엇인지?
백두대간의 역사 백두대간을 포함한 우리나라 산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처음에는 조금 어렵고 낯설게 생각할 수도 있는 내용을 산경그리기, 퍼즐, OX퀴즈, 영상으로 만나보는 백두대간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포함되어 있어 어린 아이들에게 즐기면서 백두대간을 알가도록 잘 되어 있었습니다.

 

 

이어 찾아간 곳은 맞은편에 위치한 살아있는 백두대간 이었습니다, 전시관 이름을 보고 짐작이 되시나요?

 

 

 

전시관의 이름과 같이 백두대간에 살고 있는 나무부터, 동물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백두대간에 어떤 아이들이 살고 있는지 궁금하면 당장 gogo해야겠지요? 그 외에도 백두대간 법률, 백두대간의 산 등의 주제로 백두대간에 관한 한층 더 살아있는 정보들이 가득 있었답니다.

 

 

 

그리고 이전의 전시관에서도 마찬가지로 무작정 사진과 글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아서 어느 곳보다 아이들에게는 좋아 보였습니다.

 

 

왜 이러한 타이틀을 받은 이유를 아시겠나요?

 

 

 

백두대간 숲생태원에는 이렇게 든든한 나무들과 함께 넓은 운동장이 대부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학생들이 교육프로그램으로 찾아오게 되면 야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긴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주말에 찾아와서 강의동과 교육프로그램을 함께하지 못했는데요. 아쉬운 정보는 홈페이지를 찾아가시면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https://www.foresteco.or.kr/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원 우연히 찾게 된 곳. 백두대간이 궁금해서 찾게 된 곳. 가보니 달랐습니다.
약 64%가 산림인 대학민국에 태어난 후배들에게 산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을 전할 수 있는 곳.

자유롭게 뛰어 놀며 아이들의 흥미를 끈임 없이 자극하는 곳. 바로 아이들을 위한 곳이었습니다.

 

https://www.foresteco.or.kr/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 볼 수 있으며 실시간예약이 가능합니다. 상주시 백두대간 숲생태원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