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홍콩에서는 식물원과 동물원을 함께 만날수있습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4. 11. 10. 11:14

 

홍콩에서는 식물원과 동물원을 함께 만날수있습니다.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강기향

 

 어느새홍콩역시연말이다가오고있습니다. 여러분들은연말준비잘하고계신지요?

여기는 11월인데도아직아침저녁으로만시원하고 낮에는더워얇은가디건하나로버티고있답니다.별로멀리않은이곳홍콩의날씨소식, 한국과는많이다르죠? 그래도 12월이되면슬슬한국의가을날씨처럼쌀쌀해진다고하니 따뜻할때그날씨를조금이나마더즐기기위해홍콩에위치한식물원겸동물원에다녀왔습니다.

 

 

홍콩식물원의정식명칭은 "Hong Kong Zoological& Botanical Gardens"홍콩섬센트럴지역에위치하고있어요.많은여행객분들이여행지로방문하는곳이기도하고, 화려한빌딩들이많은홍콩의대표적인동네에이렇게고즈넉한홍콩식물원이있다고하니신기했답니다.

 

 주소는 : Albany Road, Central 입니다. 무료로운영되고있습니다.

 

 

홍콩식물원/동물원은무려 1871년도에개장해지금까지 140년이넘는기간동안운영되고있었는데요,
이곳은사실홍콩정부청사바로옆에있고예전엔정부의개인정원으로이용되던 아름다운곳이였답니다. 영국령으로지배받는동안그영향을많이받아서인지 영국식정원모습이많이남아있어요.

 

 

홍콩식물원은오전 6시부터오후 7시까지열리며 분수가있는테라스정원은오전 6시부터밤 10시까지열립니다.
그린하우스및교육센터는오전 9시부터오후 4시 30분까지열린다고합니다.
홍콩어드미럴티(Admiralty) 내려서 12A나 12M 버스를타고가거나약 20분정도걸어서찾아가면됩니다.

 

 

홍콩식물원의분수정원은피크닉을하기딱인데요, 센트럴의고층빌딩과잘어우러져마치뉴욕의센트럴파크를연상시키는듯여유로운분위기입니다. 아이들을데리고온가족단위방문객들이많고, 수많은사람들로항상북적거리는홍콩에서이렇게널널하고자연이가까운곳에방문하니 숨통이트이는듯했습니다.

 

 

무료로개장되고있는곳이라더욱자유롭게방문할수있어좋았는데요, 정원곳곳도예쁘게잘관리되고있어서보기좋았어요. 뉴욕이나해외의식물원보다는자연스러운미를추구하는동양의정원관리스타일이눈에띄네요.
관리하지만, 안한듯한자연스러운매력이돋보여요.

 

 

나팔꽃도한국과는다르게더크고화려한, 열대지방의기후에가까운홍콩은 식물들의모습도사뭇다르답니다. 11월이되었는데낙옆은커녕푸른햇빛과뜨거운햇살을받으며돌아다니고 있으니, 제가홍콩에서살고있다는현실감이팍팍듭니다. 홍콩은거리곳곳에크고작은거리수나공원조성이많이되어있는데요,그에비해화려한꽃이나색감이있는

 

식물들은잘보지못했어요.아마꺾거나관리의어려움때문인지, 푸른나무들이대부분인홍콩!
그래서그런지식물원에서만나는붉거나푸른화려한꽃들이인기가많더라구요.고령의멋진사진작가분위기를풍기는분께서진지하게꽃의모습을담는모습을보고있자니 물원은어린아이들부터어른들까지즐길수있는곳인것같아요.

 

또한홍콩식물원이큰사랑을받고있는이유중하나는단순히 식물들만이아닌각종동물들이살고있기때문이기도한데요! 파충류에서부터조류, 그리고오랑우탄같은원숭이종류들이있어어린아이들이하루종일보고즐기기
좋은곳임에는틀림없습니다.


동물원이크진않지만, 식물원과함께조성되어서인지여유롭게보고즐길수있어좋았어요. 그리고동물들의냄새가고약할때가많은데, 식물들이많아서그런지그런나쁜냄새가없었습니다. 새들이나동물들은대부분거리가꽤먼편이라가까이서볼수는없었지만 발치에서꼬리나깃털정도보는것만으로도신나더라구요.

 

 

어린아이들이뛰어다니는모습이보기좋았어요.홍콩이세계인구밀도 1위인건다들알고계시죠?
그래서어린아이들이마음놓고뛰어놀수있는공간을찾는건하늘의별따기인것같아요. 저처럼다큰성인도지치는데, 어린아이들은훨씬더많이지치는곳이바로홍콩인듯합니다. 하지만이곳홍콩식물원는정부근처에위치하고있고, 산중턱처럼조금걸어올라가야하는곳이라 사람들이많이없어훨씬관람을하는데쾌적했답니다.

 

 

홍콩센트럴은홍콩땅값중에서가장비싼아파트들이모여있는곳이기도한데요, 외국인비율도높은독특한곳이랍니다. 중경삼림에나왔던미드레벨엘리베이터에서마치외국에온것같은소호거리까지 홍콩인듯홍콩이아닌풍경을감상하기엔이곳홍콩식물원이참좋은것같아요. 조금높은곳에위치해홍콩시의풍경을내려다볼수있거든요.

 

 

오랑우탄과원숭이를보러가는길에는이렇게옹기종기귀여운정원속에 동물들이숨어있답니다.
홍콩식물원내부에는간단한스낵바가위치하는데, 관광지이라일반편의점들보단조금더비싼데 아주크게바가지이거나하진않아요.그래도방문할예정이라면물정도준비해가면더운홍콩날씨에 지치지않고관광가능하실것같습니다. 홍콩의크고작은정원에는이렇게옹기종기할로윈장식들이남아있네요. 홍콩할로윈은 10월 31일끝났는데요, 아직치우지않았는지 동물친구들이할로윈잭오랜턴과마녀모자를쓰고있는데그모습이귀엽습니다.

 

 

그리고홍콩식물원에서가장인기가많은오랑우탄우리에는저멀리작게오랑우탕이 놀고있네요. 총 3마리의오랑우탄들이살고있는데요, 한마리는엄마이고 2마리는형제라고합니다. 이형제오랑우탄들은여기서태어나큰친구들로많은홍콩시민들의사랑을받고있는 마스코트같은존재랍니다.

 

 

아마다들알고계실상식이지만, 동물들에게위험한물건이나  시끄러운소리로놀래킨다거나음식을주는행동들은절.대금지입니다. 어린아이들이많이와서이런주의가지켜지기힘들다고하는데요,
특히무료로운영되는곳인만큼시민들의참여가없다면금새동물들이스트레스로아플수도있다고하니조심, 또조심!

 

 

마지막으로들린곳은홍콩식물원에서도테마로조성된대나무정원입니다. 대나무는중국의상징이기도한데요, 그곧음과강함은많은것을상징합니다. 그리고대나무하면떠오르는팬더! 팬더로만들어진의자가귀엽네요.

 

근.데ㅠ.ㅠ
홍콩대나무정원에는이렇게많은관광객들이나어린학생들이방문하고남긴 낙서들로큰몸살을앓고있습니다.
참보기도않좋았구요.아시아관광객들한두명이남긴이러한기억은나쁜파장을일으켜 아름다운관광지를마구더럽히는것같아요.
뉴욕에서유학하고있는제가한국이나다른아시아권에갈때마다놀라는것은 박물관이나각종관람매너교육이어릴적에제대로되지않아 마음대로공공기물을훼손하거나만지고, 낙서를하는등의행동입니다.

또는관광객들의그러한행동을철저하게감시하지않는것또한깜짝놀랄만한일이구요.

뉴욕브룩클린식물원에서는행사가있을때는추가인력을써서라도나무나식물들이훼손당하는일이없도록신경쓰는
 모습이기억에남았습니다.우리나라도그렇고홍콩도그렇고이런보기싫은모습들이사라지길바래봅니다.

 

 

어느새 2014년도한달반정도밖에남지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은 2014년초에세웠던계획은이루셨나요?저는새해계획을썼던것을다시돌아보고, 남은기간동안최선을다해노력할생각입니다.

 

그렇기위해홍콩식물원에서한숨돌리며생각을정리하는힐링시간을가졌는데요, 여러분들도연말이라너무바빠정신이없으시다면 잠깐가까운도시숲이나공원에서 30분정도한숨돌리고깨끗한정신으로남은 2014년을잘마무리하시는건어떨까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