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파워블로거 / 산타벨라
분갈이가 필요한 시기는?
1. 식물의 뿌리가 화분에 꽉 차있거나 물구멍으로 뿌리가 빠져 나왔을 때 분갈이가 필요한 시기랍니다.
2. 위의 (1)번과 같지 않더라도 시간으로 봤을 때, 분갈이 한 지 2년이 넘었다면 해주는 게 좋아요. 흙 속에 영양분이 별로 없거든요. 비료를 주는 것보다 새 흙 으로 분갈이해 주는 게 더 좋다는 거 아시죠?
3. 햇빛도 적당하고 물도 제대로 주고 병충해도 없는데 식물이 잘 자라지 않거나 건강해 보이지 않는다면 이때도 분갈이가 필요한 거랍니다.
4. 분갈이는 '봄'과 '가을'이 가장 좋은 시기이지만 실내화초 대부분은 계절에 크게 영향 받지 않아요. 그래도 너무 추운 겨울엔 피하는 게 좋답니다.
5. 꽃이 피는 식물의 경우, 꽃이 지고 난?뒤에 분갈이 하세요.
분갈이 후 조심할 점은?
1. 분갈이 직후 식물을 강한 햇빛이나 바람이 심하게 부는 곳, 또는 너무 추운 에 내어 놓지 마세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라도 4,5일 반음지에서 적응을 시키다가 서서히 햇빛을 보여주세요.
2.?분갈이를 해주면 어떤 식물은 잎이 시들거나 누렇게 되면서 몸살을 앓는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그런 거예요. 시간이 해결해 줄 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3. 분갈이를 한 뒤 비료는 주지 마세요. 적어도 한 두 달이 지난 뒤부터 주되, 봄과 가을에 주는 게 좋답니다.
분갈이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산림청 푸르미 블로그 http://blog.daum.net/kfs4079/17207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