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참당귀와 일당귀의 특성 바로알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0. 22. 09:30

 

 

참당귀와 일당귀의

특성 바로알기!

 

 

 

 

 

 

 '당귀'어떤 식물일까??

당귀의 기원식물은 참당귀로 생약은 그 뿌리를 건조한 것입니다.

흔히들 당귀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 재배도 되고 비교적 시장성이 높은 일당귀를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쓰인 것은 참당귀로, 고려시대에는 단귀풀이라 하
였는데 향명은 승암초(심산유곡 스님의 암자에서 자란다 하여 붙여진 이름)라 불렀고, 조선시대에는 승엄초불휘, 승검초불휘, 승검초 등의 이름으로 불려 왔습니다. 별칭으로는 문귀, 건귀가 있습니다.


당귀(當歸)나쁜 피를 없애고 원래의 피로 되돌아오게 한다고 전해지는데, 한자의 뜻
은 "부인이 남편 집에 돌아온다” 로 우귀(신부가 정식으로 신랑 집에 들어가는 것) 때 꼭 신부가 가지고 가야 하는 상비약(부인약)이라는 뜻에서 연유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피를 보충하고 낡은 피를 없애고 산전, 산후의 부인병에 약으로 많이 쓰입니다. 이렇듯 당귀는 대단히 긴 역사 동안 여성약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참당귀와 일당귀의 자생환경과 재배유래

○ 참당귀우리나라와 중국의 동북부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는 약초입니다.

우리나라는 고랭지인 경북 북부와 강원도 일대에서 재배되고 있는 대표적인 약용식물입니다. 재배적지로는 중북부지방 해발 400m 이상의 산간 고랭지가 생육에 유리 합니다.

일당귀‘왜당귀’라고도 불리며, 일본 북부지역에 야생하여 일본에서 재배하고 있는 것을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에 들여와 재배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일본에 수출할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일당귀는 참당귀의 재배지역은 물론 중남부의 준고랭지와 남부지역(전남 순천)에서도 재배가 가능하여 현재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당귀의 다양한 효능과 효과

당귀의 효능은 보혈, 구어혈(뭉친 혈을 풀어줌), 조경(월경을 고르게 함) 및 진정으로 되어 있으나, 주치의 효과는 신체허약, 두통, 어지러움, 성주기불순, 장조이며, 생진양혈탕, 사물탕, 귀비탕 등 주로 보신(몸의 영양을 보충함)의 목적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빈혈증, 영양부족에도 유효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므로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약입니다.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유익하며 진통, 진정, 치질, 익기, 산후, 통경, 익정정기를 보함), 강장, 이뇨, 간질, 정혈, 치통에 쓰입니다.
보약의 대표적인 사물탕, 십전대보탕, 어린이 보약인 귀룡탕 등에 주약으로 쓰입니다.
당귀는 완화작용도 있어 허약한 사람의 윤변제로도 적당하나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는 수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참당귀와 일당귀 다양한 효능과 효과

○ 참당귀 : 혈관 확장 및 혈액 응고 억제, 기억력 개선, 통각 완화, 암세포 억제, 조혈작용 촉진, 항암 효과
면역세포 활성화, 골파괴 방지, 당뇨 완화 등

○ 일당귀 : 혈관 확장, 기억 장애 개선, 조혈작용 촉진, 항암 효과 등

 

  생장부위별 모습

 

 

▲ 잎 모양

 

 ▲ 꽃 모양

 

 

 ▲ 뿌리 모양

 

 

 ▲ 종자 모양

 

참당귀와 일당귀의 품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참당귀는 농촌진흥청에서 선발하여 육성한 ‘만추당귀’ 고랭지 적응 품종으로 보급되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일당귀는 농촌진흥청에서 선발하여 육성한 ‘대덕종’이 품질도 우수하고 수량성(단위면적당 생산 가능한 수량)도 높아 농가에 보급되어 재배되고 있다.

 

 

참당귀와 일당귀의 성장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 참당귀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자라는 높이는 1∼2m까지이며, 잎과 줄기 전체에 털이 없고 자줏빛을 띄며, 꽃은 자줏빛으로 8∼9월에 핍니다. 열매는 길이 5mm 정도로, 10월에 갈자색으로 익고 넓은 날개가 있습니다.
○ 일당귀는 여러해살이풀로, 자라는 높이는 60∼90cm, 뿌리는 튼실하고 긴 막대모양이며 원줄기와 잎자루는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이고 전체에 털이 없습니다. 꽃은 흰빛으로 7∼8월에 피며, 열매는 10월에 익고 가장자리에 좁은 날개가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