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6년(7기)

소나무를 벗으로 삼다. 대전 이사동 한옥마을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6. 2. 18. 13:31

 

 

 

 소나무를 벗으로 삼다.

대전 이사동 한옥마을숲

 

 

 

 

 

 

 

 

산림청 일반인 블로그 기자단 이인용

 

 

  소나무를 벗으로 삼다. 대전 이사동 한옥마을숲

 시골에 가면 마을을 대표하는 고목이나 노거수들로 형성된 숲동산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을숲'산림공원, 명상숲 등 도시에 조성된 숲의 아버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재해나 액운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숲을 조성하거나 보호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마을숲에는 토착신앙과 유교문화 등 선조들의 전통문화가 녹아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전통마을숲은 산업화·도시화 과정에서 훼손되어 왔으며, 농산촌의 고령화로 인해 지속적인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2003년부터 '마을숲을 복원사업'을 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전국 534개소를 더 복원할 계획입니다.

 

 

 

▲ 대전 동구 이사동 한옥마을숲 전경(대전광역시 동구 학고개로144)

  


▲ 은진송씨 송담공파 종중 사무실과 고유번호가 등록된 소나무

 


松檻外竹爲隣(소송함외죽위린) : 난간 밖 듬성한 소나무 대나무와 이웃하여
秋菊春梅氣味均(추국춘매기미균) : 봄 매화 가을 국화와 향기는 다름없네.
雖使語言終莫接(수사어언종막접) : 어떠한 말로서도 표현을 할 수 없어
可憐情狀似相親(가련정상사상친) : 애틋한 마음으로 친숙하게 닮아간다.

 

조선 중기의 학자 송담 송남수의 시입니다. 

송남수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 국화를 심고 절우(節友)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선조가 가진 자연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습니다.

'대전 동구 이사동 한옥마을숲'에는 송남수의 묘역(대전광역시 기념물 제46호)이 있습니다. 이 숲은 수령 100년 이상된 소나무 1,400여 그루가 구릉을 따라 고루 분포하고 있어 진귀한 임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진송씨 송담공파 종중 소유의 숲으로서 500년 동안 1,077기의 묘소가 집중되어 있어 장묘문화 등 유교문화의 가치도 지닌 곳입니다.

 


▲ 절우당 표석

 


▲ 절우당 솟을대문

 


 

▲ 절우당과 소나무


 묘소는 무질서하게 있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소나무 등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하나의 거대한 공원 되었습니다. 500년의 역사와 문화가 숲을 매개로 하여 전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숲의 보전과 관리는 곧 전통문화의 보전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 묘소와 소나무


 이러한 문화적·자연적 가치를 높이 사 산림청은 2012년 전통마을숲 복원사업으로 선정해 복원을 실시했습니다. 복원작업은 솎아베기 등 천연림 개량과 소나무 등 5종을 이용한 후계림 조성작업이 이뤄졌습니다. 또한, 대전시는 향후 10년(2016년-2025년)간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사업과 연계해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전통마을숲 복원사업 안내판

 


▲ 조림된 어린 소나무


 소나무가 제한적으로 분포하는 중국,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는 한반도 전역이 소나무 자생지이다. 예로부터 소나무로 집을 짓고, 관을 만드는 등 한국인의 삶에는 소나무가 있었다. 소나무는 우리나라의 문화, 역사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공생관계인 셈입니다.

이러한 소나무를 위해 산림청도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소나무의 영문명을 ‘Japanese Red Pine’에서 ‘Korean red pine‘으로 새롭게 명명하며 소나무의 광복을 선언했습니다. 또한, 지난 2015년 6월 22일에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을 제정하고 소나무 보호에 혼신의 노력 다하고 있습니다.

  마을숲이 선조들의 애정 속에서 탄생하고 보전되었던 것처럼 우리의 관심 속에서 자란 소나무들은 더욱 울창해져 훌륭한 산림문화유산으로 남으리라 생각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