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동향 베란다에 강력 추천, "아프리칸 바이올렛”

대한민국 산림청 2016. 7. 18. 15:02

 

 

동향 베란다에 강력 추천,

"아프리칸 바이올렛”

 


 

 

 

 

산림청 블로그 전문필진 오하나

 

 지금은 이사를 가서 남서향 베란다에서 식물을 가꾸고 있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동향에서 식물을 키웠었습니다. 다들 동향하면 햇볕이 부족하여 다양한 식물을 키우기에 한계가 있는 방향이라는 생각을 하고 계실 것이에요. 동향에서 식물을 키울 때 가장 힘이 들었던 부분은 화초들의 꽃이 오래 가지를 못한다는 것이었고, 피더라도 꽃수가 적어 화려함이 덜하더군요.

 

 

 

 

그렇다고 동향 베란다에서 꽃을 보는 것을 포기해야 할까요? 알고 보면 이외로 조금 부족한 햇볕에도 꽃을 잘 피우는 화초도 있습니다. 그 대표 식물이 바로 아프리칸 바이올렛이지요. 꽃 색이 꽤나 다양하여 다양한 색깔을 구입하여 키우는 재미도 있는 화초입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 최고의 매력은 바로 “실내 화초의 여왕” 이라는 별명답게 강한 햇볕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과 사이즈가 작다는 것!

물론 꽃을 예쁘게 피우기 위해서는 몇 시간이라도 햇볕이 드는 공간, 밝은 공간에서 키우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의 화초들이 직광 수준의 강한 햇볕을 좋아한다는 것을 감안 했을 때 이 점이 얼마나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지요. 작은 화분에서 키울 수 있으니까 베란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고 말이지요.

 


 심지어 잎이 통통하여 물주는 것을 잠시 잊어버려도 살아남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어 물주기를 자꾸 빼먹는 분들께 좋은 화초가 되기도 해요.

 


 물론 베란다에 적합한 화초라고 하여 그냥 대충 막 키워도 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제스네리아과”로서 추위에 약한 편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반드시 거실로 옮겨 주어야 해요. 너무 그늘진 공간에 계속두면 모종이 쇠약해질 수 있으니까 햇볕의 영향권에 있는 밝은 실내 공간에 두는 것이 좋겠지요.

 


요즘에는 아프리칸 바이올렛보다 사이즈가 작은 미니 바이올렛이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저 또한 이 미니 바이올렛 종류를 키우고 있답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보다 사이즈가 작고 꽃의 모양이 화려해서 사랑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키우는 방법은 아프리칸 바이올렛과 같습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 번식시키기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잎꽂이와 포기나누기를 통하여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긴 잎대와 함께 물이나 흙에 끝을 살짝 꽂아 기다리면 뿌리가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때 더운 계절은 피하고 흙이 바짝 말랐을 때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며 관리해주세요.

 

 


포기나누기는 흙쪽을 유심히 보아 줄기가 두 개로 나뉘어 자라고 있는 것을 확인했을 때 각각 따로 분리하여 심어주어 번식을 시킬 수 있습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 이렇게 키워요


1.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두툼한 잎답게 물을 적게 줘도 잘 자랍니다. 그렇다고 너무 물을 주지 않으면 꽃이 잘 피지 않을 수 있으니 속흙을 꼭 체크하여 주세요. 잎에 물이 닿으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조심!

 


2. 화분받침에 물을 채워 밑에서 물을 주는 저면관수를 이용하여 물을 주어도 좋습니다. 단, 물이 다 흡수되면 화분받침의 물을 비워서 물이 과잉 공급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추위에 매우 약해요. 초봄이라고 괜찮겠지 하여 베란다로 일찍 옮겼다가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냉해를 피해 밝은 거실로 옮겨줍니다.

 


4. 시든 꽃과 잎을 확인하면 제거하여 새 꽃이 잘 필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강한 직사광선에 약하고 반그늘에서 잘 자라는 화초이지만 햇볕이 너무 없는 곳에서는 꽃이 피지 않기도 합니다. 밝은 공간, 햇볕을 2시간 이상은 받을 수 있는 공간을 추천합니다.

6. 모종을 구입한 후 한동안은 분갈이 없이도 꽃을 잘 피우지만 매해 꽃을 잘 피우기 위해서는 추후에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