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산림청/Magazine 숲

임산물로 만드는 여름 보양식 '구기자와 산마'

대한민국 산림청 2016. 8. 16. 12:32

 

 

 

 

 

 

 임산물로 만드는 여름 보양식 '구기자와 산마'

가만히 있어도 이마에 땀은 송글송글 맺히고 조금만 걸어도 기운마저 쭉쭉 빠지는 이 한여름.
무엇보다 먹는 것이 힘!이다. 우리 임산물로 즐기는 여름 보양식!

 

구기자 떡 수단

 

요리 TIP : 구기자의 향을 더 진하게 내고 싶다면, 찹쌀경단반죽에 물 대신 구기자 우린 물을 사용한다.

재 료 : 구기자 10g, 물 4컵, 설탕 6큰술, 찹쌀경단 (찹쌀가루 1컵, 소금 약간, 뜨거운 물 컵), 잣 약간

 

만드는 법

1. 구기자는 맑은 물에 헹궈 씻는다. 헹군 구기자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중약불에서 뭉근히끓입니다. 체에 걸려 식힙니다.
2. 1에 설탕을 넣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힙니다.
3. 찹쌀 경단을 만든다. 볼에 찹쌀가루, 소금,뜨거운 물을 붓고 반죽한다. 동그란 모양으로 빚습니다.
4. 3을 끓는 물에 넣고 익힌다. 떠오르면 건져 찬물에 헹궈 식히고, 2에 담근 후 잣을 띄웁니다.

 

 

 

 

산 마 닭 들 깨 탕

 

요리 TIP : 닭고기 삶은 물이 한김 식은 다음, 찹쌀가루를 풀어야 덩어리지지 않고 잘 풀린다.
산마는 껍질을 벗기면 갈변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조리 직전에 손질해서 넣도록 한다.

 

재 료 : 닭 가슴살 2장, 산마 15cm 길이 1토막, 애호박 3cm 길이 1토막, 홍고추 개, 다진 마늘 1큰술,
찹쌀가루 4+ 큰술, 국간장 5작은술, 들깻가루 5~6큰술, 물 7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입니다. 후에 닭 가슴살을 넣고 삶은 뒤 다 익으면 건져 한김 식혀 먹기 좋게 손으로 찢습니다.
2. 산마는 감자칼로 껍질을 벗긴 뒤, 도톰하게 썹니다.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썹니다. 홍고추는4~5cm 길이로 채 썹니다.

3. 닭고기 삶은 물에 찹쌀가루와 국간장을 넣고 고루 섞은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입니다

4. 3이 끓으면 닭고기와 산마, 애호박, 홍고추를 넣고 끓입니다. 산마가 다 익으면 들깻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산림청 격월간지 매거진 숲 중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