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천마 종자를 이용한 무병 씨천마 생산

대한민국 산림청 2016. 9. 6. 09:03

 천마 종자를 이용한

무병 씨천마 생산

 

 

 

천마는 일반 식물과 어떻게 다른가요?

천마는 일반 식물과 달리 광합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곰팡이(버섯)를 이용해 영양분을 흡수하여 생장하는 희귀한 난과(蘭科) 식물입니다.

 

 

천마 종자가 발아(싹트기)되기 위해서는 낙엽을 분해하는 곰팡이의 한 종류인 애주름 버섯이 필요하고, 발아 후에는 나무의 뿌리 썩음병을 일으키는 뽕나무 버섯의 영양분을 흡수해 생장하게 됩니다. 일반 마와 혼동되는 경우도 있으나 생장 상태와 효능이 전혀 다른 식물입니다. 또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100%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는 산림약용식물입니다.

 

 

천마 효능은?

천마(天麻)라는 이름은 ‘하늘에서 떨어져 마비가 되는 증상을 풀어주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뇌졸중, 중풍, 고혈압 등 뇌신경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쓰여 왔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모든 허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하기 힘들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하여 총명탕의 주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천마는 곰팡이와 공생하기 때문에 다른 식물에는 없는 버섯 특유의 기능성 물질인 ‘에르고티오네인(Ergothioneine)’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치매억제에 효과가 있는 물질로, 그 양이 영지버섯의 6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뿐 아니라 간 기능 촉진,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 여성의 골다공증 치료, 체액의 산성화 방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감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중요한 건강식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무병(Disease-free) 씨천마가 중요한 이유는?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 천마 생장균(뽕나무 버섯)이 개발되면서 인공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감자의 재배 방식처럼 수확되고 남은 애기천마(자마 또는 씨천마)를 다시 재배에 이용하는 무성재배방식이 20여 년 동안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무성재배는 토양 병원균에 감염된 씨천마를 다시 재배에 사용하게 되고, 그로 인해 천마 표면에 검은 반점이 생기거나, 천마 자체가 물러져 상품성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주름 버섯과 뽕나무 버섯을 이용해 종자로부터 씨천마를 생산하는 천마 유성증식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생산된 씨천마는 토양 병원균에 감염되지 않은 무병(無病, disease-free) 씨천마로, 재배에 이용되었을 때 생산량과 품질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