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제철 임산물 활용 요리 레시피 '도토리 밀쌈'

대한민국 산림청 2016. 10. 11. 14:21

 

 

 

 

 

 제철 임산물 활용 요리 레시피 신선하고 깔금한'도토리 밀쌈'

도토리밀쌈은 도토리와 밀가루로 만든 전병과 충청북도 단양군 지역에서 많이 나는 산채를 이용하여 만든 음식으로 맛이 담백하고 깔끔합니다.
도토리에는 인과 비타민 B1, B2가 풍부합니다.

특히 도토리에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과 아콘산 성분이 들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고,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큽니다. 또한 타닌은 체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과산화물 생성을 억제하므로 도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청과 간 조직 내 총지질 농도를 낮추고 조직 내 지질과산화물 생성을 억제시켜 체내 지방대사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TIP: 산채요리를 할때 설탕을 약간 첨가하면 채소보다 훨씬 영양가가 높아진다!

(재 료)
도토리전분 30g(4큰술), 밀가루 110g(1컵), 달걀 50g(1개), 당근 100g(2/3개), 미나리 50g, 취나물 50g, 물 300mL(1과 1/2컵)
- 나물 양념 : 소금,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큰술

 

만드는 법

1. 도토리가루와 밀가루를 3:7의 비율로 섞고 물과 소금을 약간 넣어 반죽합니다.
2. 미나리, 취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소금,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를 넣어 무칩니다.
3. 달걀은 황·백색으로 지단을 부치고 당근은 채 썰어(5㎝×0.2㎝×0.2㎝) 식용유에 살짝 볶습니다.
4. (1)을 팬에 부칠 때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에서 (2)와 (3)을 넣고 밀쌈을 합니다.
5. (4)를 보기 좋게 썰어 접시에 담아 초간장을 곁들입니다.

 

 

산림청 '숲이 선물한 자연요리' 중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