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석이의 향기가 그대로 임산물 디저트 '석이단자'

대한민국 산림청 2016. 11. 3. 15:39

 


 

 

 

 

 

 제철 임산물 활용 레시피 석이의 향기가 그대로 '석이단자'

석이버섯을 빻아 가루로 만들고 찹쌀가루와 섞어 반죽한 뒤 찜통에 쪄서 익힌 떡반죽에 꿀과 잣가루를 뭍힌 석이단자는 석이버섯의 깊은 향을 맛볼 수 있는 귀한 떡입니다.

각종 소, 대장염과 신경통에는 석이버섯을 달인물, 이질과 설사에는 석이버섯 달인 물에 대마씨를 갈아 섞어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과 혈압을 강하시는 작용이 있어서 당뇨병, 고혈압을 강하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당뇨병, 고혈압 등의 환자식과 예방약재로 권할 만 합니다.


TIP: 단자는 찹쌀가루로 만드는데 인절미보다 크기가 작으며 원래 단독으로 먹는 떡이 아니고, 각색편의' 웃기로 올리는 떡'입니다.


(재 료)
찹쌀가루 300g(3컵), 석이버섯 20g(20장), 잣 140g(1컵), 꿀 3큰술, 물 2~3큰술


만드는 법

1. 찹쌀을 씻어서 2시간 이상 물에 불려 건진 후 물기를 빼서 가루를 내고 체에 내립니다.
2. 석이버섯을 뜨거운 물에 불린 다음 절구로 빻아서 가루로 내거나 곱게 다집니다.
3. 찹쌀가루에 다진 석이버섯을 섞어 고루 비비고 나서 물을 뿌려 찜통에 젖은 면포를 깔고 쪄 내어 치댑니다.
4. 잣은 고깔을 따고 곱게 다져서 고물로 준비합니다.
5. 도마에 꿀을 깔고 떡을 두께 2㎝, 길이 4㎝, 폭 2㎝ 크기로 네모나게 자릅니다.
6. 네모나게 자른 떡에 (4)의 잣가루를 골고루 묻힙니다.

 

 [숲이 선물한 자연 요리 중]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