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신혼부부에 더 좋은, "러브체인”

대한민국 산림청 2016. 10. 19. 13:04

신혼부부에 더 좋은,

"러브체인

 

 

 

 

 

 

 

 

산림청 블로그 전문필진 오하나(퀘럼)

 

 

 화초와 허브, 채소를 주로 키우는 저희 집 베란다에는 다육식물과 관엽식물의 수가 손가락에 꼽을 정도입니다. 그 중에는 제가 결혼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구입했던 러브체인도 있지요.

지금 보니까 결혼기념일을 매해 맞을 때마다 늘 함께 있던 존재가 되는 셈이네요.

러브체인의 잎 모양 하트 모양을 하고 있는데 러브체인이 잘 자라면 부부 금슬이 좋다는 속설도 있으니 신혼부부인 저희에게 딱 맞는 식물이었던 셈입니다~

 

 


'러브체인'은 관엽식물 혹은 다육식물로 알려져 있는데 따라서 꽃은 피우지 않을 것이라는 오해를 받기 쉬운 식물입니다.

이 러브체인을 키워보신 분은 아실 것입니다. 꽃이 화려하지는 않지만 은근히 매력적인 호리병 모양의 작은 꽃 참 자주 피운다는 것을 말입니다. 것도 한 두 송이가 아닌 꽤 많은 양의 꽃을 피우지요.

어두운 보랏빛의 꽃잎은 마치 벨벳 원단을 닮아서 제법 우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러브체인을
신혼부부는 물론 늘어져 자라는 덩쿨식물을 좋아하시는 분, 키우는 식물마다 실패를 했었다고 하시는 분께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잎이 다육질을 띄고 있어 몇 번 물을 빼먹어도 살아남고 일반 다육식물보다 물을 더 주어도 물러 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거든요. 매달아 키우는 식물의 경우 물을 주는 것을 자주 깜박하곤 했는데 2주 이상 물을 주지 않아도 시들지 않고 잘 살아남았습니다. 단, 너무 물을 굶기면 잎이 쪼글쪼글해지기도 하니까 이것을 확인하면 얼른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햇볕이 조금 부족한 환경에서도 살아남고 추위에도 꽤 강한 편이니 대체 단점이 있기는 할까 싶은 식물입니다. 5도 이상의 온도라면 무난하게 베란다 안에서도 겨울 월동을 할 수 있지요.

 


 번식력 또한 굉장히 좋은 편인데 줄기를 잘라 물을 담은 유리병에 꽂아두면 쉽게 뿌리가 나올 뿐만 아니라 실내를 장식하는데 좋은 아이템이 됩니다. 수경재배를 좋아하는 분은 이런 식으로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러브체인을 오래 키우다보면 줄기에 동그란 아기 감자 같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조그마한 구근인 “자구”로서 이것을 잘라내 흙에 심으면 번식이 가능합니다.

러브체인이 구근식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요, 줄기뿐만 아니라 자구로도 번식이 가능하다니 번식력이 엄청나다 싶지요? 거기에 흙 속의 구근을 나눠 심어서도 번식이 가능하지요.

 

<러브체인 분갈이

 


러브체인을 오래 키우다보니 매달아 놓았을 때 줄기가 땅바닥에 닿기 직전까지 자랐습니다. 그냥 가지치기를 하여 잘라내어도 좋지만 올해 따스한 봄, 이참에 분갈이를 해주기로 하였습니다.

 


길쭉한 줄기를 짧게 잘라냈습니다. 오랫동안 키운 머리카락을 자른 것처럼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러브체인이 많이 자랐기 때문에 흙 속의 구근만 따로 캐어내 2개의 화분으로 나눠 심기로 하였습니다.

흙을 전부 털어내고 캐어낸 러브체인의 구근이 마치 작은 감자를 연상케 합니다.

 


줄기에 달린 자구의 크기가 꽤 커진 것 위주로 따로 잘라내었습니다. 기존의 구근과 함께 심어줄 것입니다.

 


러브체인은 줄기 꺾꽂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구근을 심고 난 후에 줄기도 흙에 심어두었습니다. 흙 속에서 새잎이 돋아날 때까지 반그늘의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관리합니다.

 

 


어느덧 흙 위에 새로운 잎이 바글바글 자란 모습입니다. 초기에는 잎이 빨리 돋아나지 않아 발을 동동 구르기도 했지만 몇 달이 지나니 언제 그랬냐는 듯 풍성해졌습니다.

 

 


현재는 잎과 줄기가 많이 자라나 아래로 늘어진 2개의 러브체인의 화분을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번식력도 좋고 생존력도 강항 러브체인, 여러분들도 한번씩 키워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