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7년(8기)

덕유산 향적봉을 향해 겨울 눈꽃산행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 20. 10:00

 덕유산 향적봉을 향해

겨울 눈꽃산행


- 설경이 너무나 아름다운 덕유산... 멸종위기의 주목-구상나무 감상까지  -

 

 

산림청 8기 블로그 기자 임혜선

 

 

 덕이 많고 너그러운 모산이라 하여 덕유산이라는 이름이 붙은 덕유산은 눈이 많이 내리고 겨울 내내 눈이 덮여 있어 설경이 너무나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이 설경 속에 건강도 챙기고 소원도 빌기 위해 덕유산을 오르곤 하는데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올해 첫 여행지로 덕유산 향적봉을 향해 겨울 눈꽃산행을 떠났습니다.

 

 

 

 

 

 

 

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면 설천봉까지 10분이면 이를 수 있는데요. 설천봉에서 덕유산 정상인 향적봉까지는 600m 정도의 거리로 데크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20분 정도면 충분히 닿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담없는 트레킹 코스로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가족 여행객들에게 인기 여행지입니다.


 

 

 

 

 

설천봉에 다다르자 이미 덕유산의 부드러운 능선은 물론 나뭇가지 위에 맺힌 상고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눈꽃산행을 시작하기 전, 이제 단단히 채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 산행에서는 아이젠이 필수랍니다. 산 아래에는 눈이 보송보송해서 미끄럽지 않더라도 산을 오를 때에는 아이젠을 신지 않으면 눈길이 미끄러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곳에서 아이젠과 장갑 등을 단단히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데크가 설치되 있는 길을 따라 이렇게 눈꽃을 감상하며 사진을 담으며 눈부시게 아름다운 설경을 맘껏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올해는 눈이 자주 오지 않아 늘상 눈 구경을 하지 못해 아쉬움이 가득했는데 절로 행복해지는 듯 했습니다.

 


 

 

 

 


향적봉까지 오르는 길은 주목과 구상나무 숲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목과 구상나무는 구분이 쉽지 않지만 둘 다 침엽수이기에 겨울에도 초록 잎이 나 있는데 주목 잎이 부드러운 솜털 같다면 구상나무 잎은 수염처럼 거칠게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덕유산 산행이 더욱 의미있는 이유가 바로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주목과 구상나무를 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곳은 사람이 나무를 심어 만든 인위적인 숲이 아닌 수백 년, 수천 년 전부터 이 곳에 자라 온 구상나무로 이루어진 숲이라고 합니다.

 

 

 

 

바람은 차지만 햇살은 따스해 눈꽃산행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그런 날씨였는데요. 연일 추웠던 날씨에 두텁게 쌓인 상고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덕유산 능선을 바라보고 있는 커다란 바위만 지나고 나면 향적봉 정상에 다다를 수 있는데요. 이 높은 곳에 칼바람을 맞으며 우뚝 서있는 바위가 참 웅장하고 위대하게 느껴졌습니다.

 

 

 

 

 

향적봉에 오르고 나니 이미 이 곳에 올라 기념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선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모두들 함께 오른 동행들과 아름다운 설경을 감상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느라 분주했습니다.

 

 

 

 

또 향적봉 정상에 서자 지리산 천왕봉과 반야봉을 비롯해 속리산 줄기까지 겹겹이 펼쳐진 능선이 한눈에 들어와 가슴이 탁 트이는 듯 했습니다. 정말 설천봉에서 향적봉까지 경치를 구경하며 사진을 찍으며 여유 있게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단 20분 만에 해발 1,600m 까지 오를 수 있었는데요. 아주 쉽게 올랐지만 경치만큼은 단연 최고였습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눈길을 따라 내려오다보니 어느덧 설천봉에 다다랐음을 이르는 팔각형 한옥인 상제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들을 즐길 수 있기에 겨울여행의 묘미는 단연 눈꽃산행이 아닐 수 없는데요. 겨울철 눈꽃산행 장소로는 주로 덕유산 향적봉, 소백산 연화봉, 지리산 노고단 등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으면서 조망이 탁 트인 곳이 좋습니다. 특히 눈꽃산행은 눈이 왔을 때가 제격이지만 자칫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체력에 맞는 구간을 선정하고 추운 날씨에 대비해 충분한 준비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산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덕유산 곤돌라 탑승 꿀팁!

 

- 설천봉행 곤돌라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행합니다.

**무주덕유산리조트로 내려오는 곤돌라는 오후 4시반이 마지막 운행이기 때문에 향적봉까지 오를 예정이라면 늦어도 3시에는 설천봉행 곤돌라에 탑승해야 합니다.

 

- 주말에는 덕유산 설천봉을 찾는 이들이 많아 곤돌라 줄이 길기 때문에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 요금은 어른 왕복 12,000원, 편도 8000원, 어린이는 왕복 9,000원, 편도 6,000원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스크랩, 댓글은 많은 힘이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