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아기자기한 예쁜 꽃, 목마가렛 잘 키워 오래보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7. 5. 25. 09:30

아기자기한 예쁜 꽃,

목마가렛 잘 키우기

 

 

 다양한 꽃 중에서 목마가렛은 이른 봄부터 시작해 여름까지 예쁜 꽃 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다년생식물입니다. 목마가렛은 보통 2,3월부터 꽃봉오리 보이기 시작해 길게는 7,8월까지 꽃을 길게 볼 수 있는데 집베란다나 카페나 식당 등 여러 상업공간, 사무공간 등에서 화사하게 키우기 좋은 꽃입니다.



목마가렛은 하얀색, 노랑, 분홍 등의 색상부터 홑꽃, 겹꽃 등 다양한데 하얀색이 꽃을 가장 많이 피우고 길게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이 된다면 색상별로 키우면 6개월이상 예쁜꽃으로 공간의 화사함은 물론 보는 눈도 마음도 즐거운 꽃입니다.



 목마가렛 잘 키우기 / 꽃 오래보기


- 첫, 분갈이 : 처음 포트에 심어진 걸 구입하면 심어진 포트 2~3배 이상 큰 화분에 분갈이 합니다. 화분이 커야 흙 속의 영양분은 물론 수분을 많이 저장할 수 있어 잘 자랍니다. 흙은 물빠짐이 너무 좋은 마사는 섞지말고 분갈이 흙만 이용하고 윗부분에 마사 마무리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마사를 많이 섞으면 물빠짐이 너무 좋아 적당하지 않고 위에 마사 얹지 앉아야 복토를 하기도 좋고 또 흙의 건조도를 확인하기도 쉽습니다.



- 키우는 장소 : 실내보다 햇빛이 좋은 곳, 가능하면 직광에 두고 키웁니다. 일반 봄꽃은 햇빛에 금세 시드는 경우가 많지만 목마가렛은 햇빛에서 건강하게 오래 피고, 새 꽃봉오리도 많이 생깁니다. 아래쪽 잎은 공기 잘 통하도록 조금 따줍니다.



- 물관리 : 물을 충분히 잘 주어야합니다. 큰 화분에 마사없이 심었다면 흙에 물을 아주 많이 줍니다. 그래야 꽃봉오리 건강하게  오래 볼 수 있습니다. 직광에 두고 키운다면 아침 저녁으로 흠뻑 많이 주고, 기온이 높은 날 밤에는 들여서 저면관수 가끔 하면 좋습니다.(저면관수 : 낮은 통에 화분이 아랫면의 1/4정도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화분을 통째로 담그는 수분공급 방식으로 꽃식물이 줄기와 꽃으로 물을 충분히 흡수해 수분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꽃봉오리가 생겼는데 꽃이 피지 않고 말라버린다면, 햇빛이나 물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내 빛 적은 곳이면 손상 꽃봉오리 자른 후, 해 좋은 곳이나 야외에 내 놓고, 야외 해 좋은데 꽃이나 꽃봉오리 빨리 시든다면, 화분이 작고 물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꽃 색상따라 차이 있지만 목마가렛은 물과 햇빛 등 기본 관리만 잘하면 2~3월부터 시작해 7,8월까지 꽃을 볼 수 있습니다.


- 시든꽃대는 가위를 이용해 꽃대 바짝 잘라줍니다. 그래야 새 꽃봉오리 더 잘 생깁니다.



- 꽃이 완전히 지고 난 여름이후에는 베란다 등 시원한 곳으로 옮겨 겉흙이 마르면 흠뻑 주며 키우면 됩니다. 줄기와 잎 마르지 않게 잘 관리해주면 다음해 또다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목마가렛, 더 잘키우기 Tip/ 문제 해결하기


- 꽃봉오리가 생겼는데 꽃이 피지 않고 검게 변하듯 시들었다면 : 햇빛이나 물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마가렛 꽃봉오리는 햇빛과 물로 풍성하게 피어 유지됩니다. 꽃봉오리 생긴후 실내 등에 두어 해가 부족해 제대로 피지못한건 아닌지, 만약 해 아주 좋은 곳에 두었다면 물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체크해 봅니다.



- 아래쪽 잎들이 누렇게 변하기도하고 축 처지기도 한다면 : 목마가렛 아래쪽은 꽃이 별로 피지 않고 잎만 무성한 경우가 많습니다. 맨 아래쪽 잔줄기 등을 살펴보고 꽃봉오리 없는 줄기와 잔잎을 조금 제거해주면 통풍도 잘되고 건강해집니다.



- 마사토를 흙게 섞거나 윗부분에 마무리를 하면 안되나요?: 모든 식물이 물빠짐이 좋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인장이나 다육식물 등 물을 별로 안좋아하는 식물은 흙에 마사를 섞어 심어야하지만 목마가렛은 잎과 줄기, 꽃이 끊임없이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꽃이 피었을때는 더 많은 수분이 요구되므로 마사를 섞으면 수분이 금세 빠져 마가렛꽃을 오래 보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자칫 물부족의 원인이 됩니다. 또 윗부분 마사를 얹으면 깔끔하지만 물 많이 주는 특성상 위에 흙을 더 얹어주는 복토를 하기도 어렵고 흙의 건조여부를 확인하기도 쉽지 않아서 마사토 사용을 하지 않는게 더 좋습니다.



- 겨울철 야외 월동은 안되나요 : 꽃이 국화를 닮아 야외 월동이 비교적 수월한 국화처럼 겨울을 나게 해도 되는게 아닌가, 싶지만 목마가렛은 야외 월동이 어렵습니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야외에서는 잎과 줄기를 포함해 뿌리 등 모든 부분에 손상이 옵니다. 즉, 야외에서는 냉해를 입어 회복이 어려우므로 겨울철 야외에 두지 않고 실내에서 키웁니다.






- 목마가렛 시든 꽃 활용하기 : 시든 꽃대는 바짝 잘라 다른 장식품과 활용하면 조화보다 더 생기있게 예쁘게 볼 수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송현희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