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7년(8기)

여주 황학산수목원 - 산림청이 선정한 대한민국 야생화 100대명소

대한민국 산림청 2017. 9. 22. 16:30

여주 황학산수목원

- 산림청이 선정한 대한민국 야생화 100대명소






 경기도 여주시 황학산수목원길에 위치한 황학산수목원은 공립수목원중 최초로 산림청 국립수목원의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산림청이 지정한 '대한민국 야생화 100대 명소'로 선정된 곳으로, 수목원내 야생화 군락지와 습지원, 석정원, 산열매원, 미니가든, 항아리정원등 14개의 특색화한 테마정원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수목원으로 들어서면 산림습지 원형을 보존한 습지원과 자생식물인 백리향, 꽃향유, 고본등 방향석 식물의 향기를 체험할 수 있는 풀향기정원과 화강석을 나이테모양으로 조성한 나이테광장, 멸종위기식물인 단양쑥부쟁이 군락을 복원한 강돌정원, 다양한 열매식물을 식재한 산열매원등 테마에 맞게 꾸며져 있어요.





수목원에서는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 식물'인 단양쑥부쟁이와 금강초롱꽃, 솔나리, 왕씀배, 쇠채, 백작약등 희귀식물들을 볼 수 있는데요.  수목원 곳곳에는 벌개미취 군락과 좀개미취, 층꽃나무, 오랑캐장구채, 숙근코스모스등 가을 야생화로 곳곳이 꽃밭을 이뤘습니다.




서양 측백나무를 기하학적 모양으로 꾸민 미로원과 주변에서 보기 힘든 고산지역의 식물을 전시하고 있는 석정원은 아이들 체험학습장소로도 안성맞춤인 곳인데요.  관람객들의 휴식을 위한 잔디피크닉장이 마련되어 쉼터가 있는 수목원입니다. 



한창 붉은물결을 이루고 있는 천일홍군락지도 볼 수 있어요. 천일홍은 꽃색이 오랫동안 변하지 않아 붙여진 이름으로 조화나 꽃꽂이용으로 많이 이용된다고 하는데요. 열대 아메리카 원산지로 천일홍은 높이 40~50cm로 자란다고 합니다. 천일홍 꽃말은 매혹, 변치않는 사랑을 뜻한다고 합니다.     



가을꽃과 가을열매로 수목원 곳곳은 알록달록 색채를 입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화과의 꽃들이 일제히 만개한듯 피었는데요.  국화과는 쌍떡잎식물 가운데 가장 진화된 식물이라고 해요. 여기에는 해바라기, 금잔화, 벌개미취,단양쑥부쟁이등이 포함됩니다.  정원에는 눈향나무도 볼 수 있어요. 누운향나무, 참상나무, 눈상나무라고도 부르는 눈향나무는 높은산 바위틈에서 자라는 것으로, 땅바닥으로 줄기가 뻗어가는게 신기합니다. 꽃은 5월에 핀다고 해요.



82,000평에 이르는 황학산수목원은 목본 710종류, 초본 994종류를 합한 1,704종류로 연구생산시설과 수집전시시설, 산림체험시설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유아숲체험원과 야외학습장이 있어 아이들 체험학습장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외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수목원은 매주 화~금요일 계절과 테마에 따라, 구성인원에 따른 다양한 체험활동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황학산수목원 야외를 둘러보았다면 산림박물관을 마지막으로 들려봐도 좋을텐데요.  산림박물관은 산림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영상과 전시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산림문화의 소중함을 배우는 시간이 되어줄겁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주여행길 여주쌀밥한정식은 기본으로 맛보셔야 할텐데요.  여주쌀은 밥이 찰지고 맛이 좋아 옛부터 임금님께 진상 올렸던 쌀이라고 합니다.  그런 연유로 대왕님표여주쌀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여주쌀밥 한정식은 불고기와 두부, 잡채, 계란찜, 생선이 특별 메뉴로 나오고 그 외 반찬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여주쌀밥정식과 함께 무료로 운영되는 황학산수목원에 들려보세요.  수목원 곳곳에 심어진 희귀식물과 가을꽃으로 기분좋은 나들이길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황학산수목원
경기도 여주시 황학산수목원길 72
031-887-2742~5










※ 본 기사는 산림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김미영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