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DIY 목공체험

<내가 만드는 DIY가구> 레일테이프 활용하여 서랍있는 협탁 만들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 22. 16:30




 쇼파 옆에 놓고 사용하면 딱 좋을만한 크기의 협탁, 수납장이예요.
서랍이 있는 형태로 만들어서
거실에 나뒹굴만한 물건들 수납까지 해두기 좋은데요.
보통 DIY가구 만들기를 할 때 서랍이 있는 가구는
서랍이 부드럽게 열고 닫히게 하기 위해 서랍레일을 설치하는데요..
서랍레일 달기가 은근히 까다로울수 있어서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요.
그런데 가벼운 물건을 주로 넣고 사용할 소가구에는
간단히 '레일테이프'를 이용해서 서랍이 부드럽게 여닫히게 할수 있답니다.






이게 바로 <레일테이프>인데요.
적당한 두께감도 있고 미끌미끌한 스타일이라
서랍밑판에 붙여서 서랍레일 없이도
부드럽게 서랍을 열고닫을수 있게 해주는 테이프예요.






일단 가구를 먼저 만들어야겠지요.
원하는 사이즈대로 재단서비스로주문한 목재들이예요.

요즘은 DIY사이트들이 아주 잘되어 있어서
원하는대로 치수만 입력해서 주문하면
요렇게 깔끔하게 재단되어 배송이 오기 때문에
초보자도 가구만들기에 도전하기 어렵지 않아요!

참고로 저는 협탁 몸통과 서랍앞판은 레드파인,
서랍은 삼나무로 주문했어요.








주문한 대로 제대로 오차없이 재단되어 왔는지,
또는 치수를 제대로 주문한게 맞는지
가조립을 먼저 해보고 나서 조립에 들어가야 해요.
요건 서랍을 가조립 해본 사진이예요.





그리고 요건 협탁 몸통을 만들 레드파인인데
소프트우드로 이런저런 가구를 만들어보니
저는 레드파인이 제일 적당하고 좋더라구요.







가조립을 완료해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조립에 들어가는데요.
피스 머리가 튀어나오지 않게 조립하기 위해
이중기리를 이용해서 나사길을 내주어야 해요.







조립할 때는 목공본드를 바른 후에 조립을 해주면
더 단단하게 만들수 있답니다.






이중기리로 뚫어주고 조립을 하면
요렇게 나사 머리가 쏙 들어가게 조립이 되지요.







이 부분은 서랍인데요.
손잡이 없이 서랍을 만들기 위해
사선으로 미리 재단서비스를 받았었답니다.







서랍은 이렇게 조립이 됩니다.







그리고 몸통을 조립했어요.
마찬가지로 이중기리로 나사길을 내주고
목공본드를 발라준 후에 조립을 해주었어요.





서랍이 이런 형태로 끼워질 예정인데
서랍 위로는 가로선반을 하나 더 달아서 오픈형으로 선반을 달 예정이랍니다.

서랍앞판은 협탁 가로사이즈보다 양쪽 0.2cm씩 작게 재단받았어요.







레일테이프를 붙여주는 중이예요.
이형지를 떼어내고 위치를 잡아준 후
붙여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서랍 바닥 부분에 붙여준 레일테이프 모습이예요.






혹시나 열고 닫을 때 떨어질 까봐
서랍 뒤까지 살짝 길게 접어 올려 붙여준 후
건타카로 고정을 해주었어요.







이제 사포질을 해줍니다.
목재로 가구만들기를 하다보면
사포질이 참 힘들고 먼지도 날리고 귀찮기도 한데
그래도 안해줄수 없는 작업이예요.
사포질 하고 안하고의 차이로 결과물이 퀄리티가 많이 달라지거든요.
작은 가구들은 욕실로 가지고 가서 사포질 하고
물청소 해주면 좀 편리 하답니다.







블랙으로 페인팅을 해줄 계획인데
페인팅에 앞서 젯소칠을 먼저 해주었어요.
목재에는 바로 페인트칠을 해주어도 안될건 없지만
특히나 짙은색 페인팅을 할거라 더더욱 젯소칠을 생각해줘도 큰문제는 없었는데
원칙은 페인팅 전 젯소칠을 해주는게 더 좋다고 하더라구요.
내구성도 높이고, 페인트 본연의 색도 잘 나타내 주거든요.







젯소칠 후 블랙으로 페인트칠을 해주었어요.
중간중간 건조 후 사포질을 해주면서 3회정도 칠해주면 좋아요.







마지막까지 사포질을 열심히 해주었답니다.





모서리까지 깔끔히 칠해주었어요.






다리도 달아준 후 완성되었어요!
쇼파와 비슷한 높이로 제작을 해서
쇼파 옆에 두고 소품 올려놓고
자질구레한 물건들 수납하기 딱 좋아요.






열심히 사포질 하고 페인팅 했더니
반질반질 예쁘게 완성된것 같아요.







레일테이프 덕에 부드럽게 열고 닫히구요.
서랍도 제법 깊어서 수납도 넉넉히 많이 될것 같아요.






​서랍이 있는 가구 만들 때
서랍레일이 두렵다면
레일테이프로 간단히 해결해보세요!



 





※ 본 기사는 산림청 제9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오영은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