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숲이 선물한 자연요리> 오곡과 참취가 한입에, 참취오곡쌈밥

대한민국 산림청 2018. 3. 22. 11:00





 국화과에 속하는 취나물은 전 세계적으로 100여 종이나 되는데, 우리나라 자생종은 60여 종이고 식용이 가능한 것은 24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취나물은 참취, 개미취, 각시취, 곰취, 미역취, 가얌취, 수리취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참취는 향기가 독특하고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농가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는 취나물 중의 하나이지요.


봄철 미각을 돋우는 대표적인 산채인 취나물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C는 물론 베타카로틴과 아미노산 함량도 많아 ‘산나물의 왕’이 라 불리며, 취나물 속의 정유 성분 때문에 쌉쌀한 맛과 함께 위액 분비를 촉진해 봄철의 떨어진 입맛을 살려 주는 작용을 합니다.


취나물 특유의 쌉쌀한 맛이 강한 자연산 취나물은 약용 성분이 더욱 강하여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하지만 쓴맛을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꿇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30분~1시간 정도 담가 쓴맛과 떫은맛을 우려낸 후 갖은 양념에 볶거나 무쳐서 먹으면 된답니다. 다만 쓴맛을 우려낼 때 취나물을 너무 오랜 시간 물에 담가 두면 칼륨이나 비타민 C와 같은 수용성 성분이 빠져나와 영양소의 손실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소금물에 삭히거나 쌀뜨물에 데쳐 아린 맛과 떫은맛을 없애고 부드럽게 한 후 조리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취나물의 맛을 가장 잘 살려 주는 조리법은 취나물을 데친 다음 기름에 볶다가 양념장을 넣고 소금 간을 하는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봄철 입맛을 살려주는 참취오곡쌈밥을 만들어보도록 할까요?






(재 료)
멥쌀 163g, 찹쌀 344g, 팥 105g(1/2컵), 콩 80g(1/2컵), 조 70g(1/2컵)

참취(잎이 큰 것) 20장, 물 1000mL(5컵), 참기름·깨소금·소금 약간씩
- 쌈장 : 된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약간






1. 멥쌀, 찹쌀, 팥, 콩, 조는 깨끗이 씻어 물에 불린 후 소금을 약간 넣고 고슬고슬하게 오곡밥을 짓는다.




2. 한 김 나간 밥에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양념한 후 손으로 꼭꼭 쥐어 타원형의 주먹밥을 만든다.






3. 참취는 줄기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참기름, 깨소금으로 양념한다

(손으로 너무 꼭 짜면 물러진다).







4. 참취잎에 주먹밥을 넣어 꼭꼭 싸고, 쌈장을 곁들인다.





완성! 참 쉽죠?





숲이 선물한 자연요리 발췌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