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마을숲 생태와 효율적 이용을 위한 세미나 개최

대한민국 산림청 2006. 9. 1. 14:56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정광수 원장)는 8월 24일(목) 오후 2시부터 산림생산기술연구소 세미나실 및 시험림에서 「마을숲 생태와 효율적 이용」 세미나 및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는 일본 전문가 및 관계자 3명과 산림청, 대학, 국립산림과학원의 관심있는 연구자들이 참석하였다.

세미나 발표

마을숲 생태와 이용에 대한 세미나는 국민들의 산림에 대한 다양화된 요구와, 늘어나는 도시숲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도시 근교림의 이용 및 관리체계를 확립시켜 21C형 산림관리와 지속적인 마을숲 조성 및 이용을 위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다.

일본의 마을숲 전문가 田端英雄(Tabata Hiedo) 博士는 일본의 자연 보존을 위한 주요 사업, 일본에서 마을숲의 실제와 식생, 생물 종다양성을 회복하기 위한 친자연적 복원법, 마을 숲조성과 이용을 위한 여론형성 그리고 마을 숲을 이용한 Bioenergy 생산 및 이용에 대하여 강의하였다.

토론

강의 후, 참석자들은 생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식물, 동물, 인간이 서로 공존하면서 살 수 있는 공간 창조와 다양한 생산활동을 유지·조장하는 마을숲의 미래에 대하여 토론하였으며 그에 따른  환경적인 문제, biomass 생산비용, 전기시장 등에 대한 발전방향에 대하여도 논의하였다.

문의 : 국립산림과학원 생산기술과 이광수(031-540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