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공중진화대원들에게 최초로 민간 강의기법 전격 투입!

대한민국 산림청 2006. 10. 23. 17:28
산불발생 비수기를 이용하여 최초로 산불전문진화요원인 공중진화대원들에게 민간 컨설팅 회사의 전문 강의기법 등을 전격 투입하여 산림인력개발원에서 교육을 실시하였다.

『공중진화대 교관양성반』교육과정은 산림청 산림항공관리본부 및 전국 각 지소 진화대원을 대상으로 년간 1회, 4일간 운영한다.
분임별 분임토의 광경


산림항공관리본부 소속 공중진화대원들은 현재 전국 각 산불담당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산불전문진화대원이나 공익근무요원들에게 산불진화요령 등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질 높은 전문 강의기법 등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강의는 PSI컨설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민간전문회사에 의뢰하여 교육일정 총 4일중 2일간 운영하며, 강의 내용은 진단강의, 강의기법, 강의의 이해, 교안작성, 강의스킬훈련, 강의 완성 등 다양한 과목으로 짜여서 운영한다.

특히, 강의방법은 일선 현장에서 실질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하며, 강의장에서 임의로 발표주제를 선정하여 즉석에서 실습해 보는 Role Play방법도 리얼하게 실시한다.

교육생의 직접 강의 광경
  이 교육을 마치고 나면, 교육과정 중 배운 강의스킬 이론 및 실습 등 다양한 강의기법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수강자 쪽에서도 산불진화요령 등에 대해 매우 유쾌하고 만족스런 내용으로 교육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림인력개발원에서는 이번 교육을 종료하고 난후 교육생들로부터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한 각종 개선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운영시에는 보다 발전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산림인력개발원 산불방지훈련과 박행모(031-570-7412)>